이재명 경기도지사, 수도권 역차별 우려...원삼면은 기대감

▲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

[데일리그리드=이승재 기자] 120조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조성 입지가 경기 용인으로 내정됐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도권 역차별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 13일 모 언론 인터넷판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경기 용인 원삼면 일대 410만㎡에 조성하는 것으로 사실상 결정하고, 이르면 이달 말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안’을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18일 보도와 관련해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곳, 제일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곳, 조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한 곳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돼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이 중요한 문제이고 공감하지만, 그런 문제 때문에 수도권 역차별을 받으면 안된다. 이문제는 정치논리가 아닌 경제논리로 판단되고 결정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정부의 역할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어 기업이 경쟁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며 "경기도는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기업과 산업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와 관련 산업부는 13일 해명자료를 내고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날 원전해체연구소 입지 관련 해명에 이어, 이날 발표에서도 산업부는 보도에 적시된 ‘경기 용인’을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아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를 이미 낙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이에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에 나선 경북도(구미시)·충북도(청주시) 등 비수도권 지자체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경북도·구미시는 즉각 진위 파악에 나선 상태.

다수의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확정 발표 전 SK하이닉스 용인 내정설은 정치 쟁점으로 확전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SK하이닉스 공장 부지가 용인으로 확정된다면 현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의 첫 사례가 되는데, 그간 국가균형발전 명분을 내세우며 수도권규제 완화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비수도권 중심으로 강력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반도체 특화 클러스트 구축에 대한 강한의지를 갖고 속도전을 내는 것은 국내반도체 사업에 대한 고민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반도체 강국으로서 위상을 지키고는 있지만 미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중국의 무서운 추격에 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정부가 용인을 반도체 클러스트 최적 후보지로 부상 시킨 것은 연구개발과 생산기술이 공존할 수 있는 곳, 대형 인프라가 구축돼 대규모의 경제산업을 구축 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복수의 업계관계자는"반도체 산업은 첨단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으로 동시에 대규모 설비가 수반되어야 하는 장치 산업으로 막대한 투자로 신규라인을 건설하고 생산성을 높여야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SK 하이닉스는 2020년 완공을 목표하는 이천 M16 공장을 끝으로 가용 부지가 더 이상 없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가 용인에 들어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원삼면 일대가 벌써부터 술렁이고 있다.

용인에서도 낙후된 곳으로 손꼽히는 원삼면은 ‘투자할만한 곳’이 아니다. 그러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소식이 들리자 개발 소식에 면민들은 기대감에 찬 모습이었다. 긍정적 의견이 대다수지만, 일부 면민들은 토지 수용과 관련해 부담감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부지 선정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은 클러스터 후보지 중 그는 어느 곳이 적합한 부지인지에 대해"경쟁력, 생태계 강화 쪽에 적합한 위치가 선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가 경기 용인으로 선정된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얘기를 하지 않았고, 아직은 결정되지 않아 우리도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