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3 15:46 (수)
크레인 PC방 거제 고현점 점주 인터뷰
크레인 PC방 거제 고현점 점주 인터뷰
  • 조남욱 기자
  • 승인 2018.11.0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만큼 어려운게 창업이라고 하지만 치열한 창업 경쟁 속에서도 PC방 창업은 창업시장에서 지지 않는 태양으로 손꼽히는 분야다. PC게임들은 꾸준히 인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다가 매 시즌마다 신규 게임이 출시되기 때문에 PC방 오픈 초기에 충실한 전략을 통해 단골고객을 확보해 둔 상태라면 어렵지 않게 운영이 가능하다.

이처럼 PC방 창업이 유망 아이템으로 각광받다 보니 PC방 창업에 도전해보고 싶지만 시장에 대한 노하우와 시장조사가 부족해 선뜻 나서기 어려운 예비창업자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크레인PC방 거제 고현점 점주가 창업 배경부터 준비과정까지 세세한 창업 스토리를 전한다.

Q. 창업 아이템 가운데 PC방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앞서 다른 아이템으로 창업을 했던 경험이 있어서 다방면의 시장조사를 해왔었기 때문에 PC방의 매출구조나 시장의 수요를 보고 전망이 밝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했다. 개인적으로도 PC게임을 좋아하는 터라 PC방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인지 선택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은 유망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Q. 다양한 PC방 창업 브랜드 중에서 크레인 PC방을 선택한 이유는?
A. PC방 사업경험은 없다보니 처음부터 무리하게 개인매장을 열 생각은 없었다. 때문에 여러 프랜차이즈 업체와 미팅을 가졌고, 로열티를 포함한 전체 견적을 꼼꼼히 신경써서 비교했다. 아주 낮은 견적을 제안한 곳들도 있었지만 추가 견적이 숨어있거나, 전반적인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크레인 PC방은 처음부터 蕪로열티로 최대한 빠른 수익전환이 가능하도록 모든 것을 오픈해 공유하기 때문에 신뢰가 갔다. 

Q. 오픈 후 지금까지 본사차원의 지원 만족도는 어떤가?
A. 오픈 직후부터 지금까지 본사 담당자와 서버팀은 PC방 영업시간에 맞춰 대부분 24시간 실시간 응대가이뤄지고 있다. 본사 직원들이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매장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이나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하며,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인 수익관리와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로열티 등 별도 비용 없이 꾸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만족도가 높아 기회가 된다면 2호점 오픈도 계획하고 있다. 

Q.매출 만족도는 어떤가? 
A. 10월은 PC방 비수기로 손꼽히는 시기인데도 단골 고객들을 통해 적지 않은 매출을 올렸다. 오픈 초기에 지역 입지와 주 고객층 등을 충실히 분석한 전략들을 토대로 단골 고객들을 확보했던 이유가 컸다. 현재 신규 고객 유입을 꾸준히 이뤄가고 있어 지역 내 PC방 운영에 안정권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식음료쪽의 보강을 통해 추가 매출상승을 노려볼 계획이다.

Q.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TIP을 준다면?
A. 오픈 전 반드시 여러 업체를 비교하고 견적을 꼼꼼히 따져볼 것을 권한다. 매우 낮은 견적이라면 추가 비용이 누락되어 있을 수 있다. 처음부터 추가 견적을 오픈한 업체의 견적을 가지고 세부항목을 따져볼 수 있어야 한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