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구청

[데일리그리드 = 민영원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와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26일, 서구청 대상황실에서 서구 지역의 열악한 환경문제 개선 등을 위한 공동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재현 서구청장,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 신동근 국회의원, 김교흥 위원장, 김진규 시의원, 김종인 시의원, 임동주 시의원, 전재운 시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모두가 힘을 합쳐 서구 현안사항을 해결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공동 합의사항으로는 서구에 밀집되어 있는 한경유해시설로부터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는 사업추진을 서로협력하며, 조속한 시일 내 주민대표, 사민사회단체, 전문가와 관계공무무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칭 ‘서구 환경 문제해소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세부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인천시는 클린 서구 조성을 위해 2019년 매립지 특별회계로 48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가좌ㆍ원당ㆍ불로 복합체육관 건립(483억원)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으며, 뜨거운 감자인 청라소각장 현대화 사업과 매립지 정책 등 환경현안에 대해 인천시와 서구는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업무단지 유치, 루원시티 행정교육복합도시 조성, 검단신도시 및 검암역세권 개발 사업 등 도시개발ㆍ재생사업은 물론 서울지하철의 청라․검단연장 등 광역교통망 확충 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인천시와 서구의 공동 합의문 발표는 과거 전례가 없었던 사항으로, 서구 현안사항 특히 환경문제 개선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재현 서구청장의 노력으로 이뤄짐에 따라 서구의 각종 현안 사업들이 빠르게 속도를 낼 것으로 주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