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온라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형태로 구축하여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캐슈프로젝트(ashew project)가 최근 눈길을 끌고 있다.

필리핀 MOTHERS GARDEN CORP라는 든든한 파트너사를 두고 있는 캄보디아 GOOD FARMING C&T의 캐슈프로젝트는 현재 세계로 수출되고 있는 태국,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서 생산되는 농작물들의 중간 마진이 높아 생산자들은 높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소비자 역시 비싼 가격에 구매를 하고 있는 시스템을 바꾸고 중간 유통업자들의 높은 마진 없이 현지에서 생산되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캐슈프로젝트는 온라인 마켓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각 국의 생산자들이 물건을 판매하고자 할 때 직접 실사를 나가 해당 물품의 생산이 가능한 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모든 판매자는 연 1회 의무적으로 검증을 받게 되며, 초기 1회는 오프라인으로, 이후에는 온라인으로 검증이 가능하다.

또, 생산자들을 위해 캐슈프로젝트는 검역 절차 같은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생산자들을 돕고 있으며, 세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물건이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