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연 기자가 만난 사람-농업회사법인삼다원주식회사 장만순 대표

▲ 사진 = 농업회사법인'삼다원'주식회사 장만순 대표

[데일리그리드 = 이덕기 기자] WHO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중 아주 건강한 사람은 5%에 지나지 않으며, 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20%, 나머지 75%가 미병 상태로 나타났다. 이 통계만 보더라도 건강한 몸을 위한 준비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농업회사법인삼다원주식회사(대표 장만순 이하 ‘삼다원’)가 주목받고 있다. 삼다원은 산양산삼을 국내 최초로 발효해 사포닌과 인체흡수율을 배가시킨 특허공법으로 황실의 3대 명약으로 불리는 산삼공진단 및 경옥고를 전통방식으로 생산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뛰어난 제품력으로 국민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삼다원 장만순 대표를 만나 삼다원에서 생산해 내는 제품의 경쟁력을 취재했다.

공진단은 예로부터 황제의 보약으로 널리 알려졌다. 중국 원나라 때 황제에게 진상된 것으로 전해져 오고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 의학서에 등재된 『동의보감』에서 “원기를 든든하게 해주고 신수(腎水)와 심화(心火)를 조화롭게 해 백 가지 병이 생기지 않는다. 선천적으로 허약하게 태어난 체질이더라도 공진단을 먹으면 하늘이 내린 생명의 기운을 받는다.”라고 기록할 만큼 공진단은 뛰어난 효능을 자랑한다. 경기도 안성시에 있는 중앙대학교 안에 있는 삼다원은 ‘3대를 넘어 다음 백 년을 이어가는 정직한 기업’을 슬로건으로 체질 및 나이에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는 양질의 전통건강 식품을 생산해 내고 있다. 장만순 대표는 언제나 최상의 원재료만을 고집하는 것은 물론 원재료의 효능을 최대한 살리고 더 완벽한 제조를 위하여 특별한 전통법제와 주세, 공기역학을 이용한 발효 특허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생산 중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탄생한 것이 공진단(수출용)과 공진보(내수용)이며, 이외에도 공진보정, 청춘고환, 청옥고환, 청옥고정 등 제품이 있다. 현재 이 제품은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고, 대만 입법원장(국회의장), 베트남 수석 부총리, 일본 중의원의장 등 대한민국 국회 및 기업 해외 순방 시 공식선물로 쓰이고 있다. 아울러 대한민국 산업포장(훈장) 수훈을 비롯해 서울국제식품대전 어워즈, 중앙일보 베스트 브랜드 대상, 호주 굿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제품 우수성을 공인받았다.

동양의학의 신비로움을 과학화하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삼다원 공진보, 청춘고, 청옥고는 선조들이 남겨준 귀한 유산에 가치와 혼을 담아 탄생하였습니다. 삼다원은 동양의학의 신비로움을 과학화하여 보다 많은 분에게 소중한 건강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근본이 다른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계절은 묵묵히 변하지만 산의 가치는 바뀌지 않듯 삼다원은 조상의 지혜로움을 본받아 올곧은 제품을 위해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고객의 건강을 우선시하며 발효 산양산삼을 더한 건강식품을 선보이며 격이 다른 가치를 실천하겠습니다.”

▲ 사진 = 농업회사법인'삼다원'주식회사 / 이코노미뷰 제공

지난 2017년 9월 북경 농업대학교 식품영양 및 인간건강 연구센터 포성박사와 삼다원 특허기술인 발효산양산삼 제품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 및 영향에 관한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그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유방암 세포 사멸효과가 확인되었다. 발효산양산삼, 공진보, 공진보정, 청춘고, 청옥고정 등을 암세포에 투여하였는데, 제품별로 약 85%에서 95%의 유방암 세포가 사멸한 것으로 실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그리하여 산삼학회지 논문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향후에도 삼다원 장만순 대표는 이에 관한 동물 실험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이렇듯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된 삼다원 제품의 주원료인 발효 산양산삼은 한국임업진흥원에서 품질 검사와 인증을 거쳐 정부가 보증하는 제품으로 안전하게 생산되고 있다. 아울러 산림청 생산 이력제 및 국제표준화기구 국제규격으로 ISO22000(식품 안전 경영시스템) 인증은 물론 미국 식약청(FDA) 가이드라인에 따라 삼다원 공진단 인증(NO 4090595), 공진단 시설등록(NO 13561002156) 등을 마치며 자타공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효 산양산삼 제품 브랜드로 발돋움하였다.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에 전통 건강식품 후원

최근 삼다원 장만순 대표는 ‘쌀딩크’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에 전통 건강식품을 후원했다. 그는 지난 10월 파주 국가 대표트레이닝센터에서 박항서 감독과 베트남 축구국가대표팀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장만순 대표는 월드컵 스즈키컵 경기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산삼가 공진보정 및 청옥고정 등 삼다원이 자랑하는 전통 건강식품을 전했다. 박항서 감독은 이에 대한 답례로 자신과 선수단 전원의 친필 사인이 담긴 축구공을 선물하며 훈훈한 분위기를 더했다.

“삼다원 제품의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 우수한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즐겨 먹는 음식도 그릇 하나만 바뀌어도 새 맛이 나기 마련입니다. 자주 다니던 곳도 주위 환경이 달라지면 마음과 눈에 모두 달라 보입니다. 제품을 연구개발하면서 모든 것을 한국적으로 바꾸는 게 아니라 단 5%만 바꿔도 굉장히 독특하고 삼다원만의 매력이 느껴지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장만순 대표의 이러한 신념은 삼다원 제품의 세계화라는 결실을 맺고 있다. 삼다원은 지난 8월 ‘2018 수출유망품목 발굴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산림청이 주최하고 한국임업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이 대회에서 삼다원은 제품의 우수성과 생산역량, 유통채널, 수출전략 등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금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리하여 삼다원은 해외시장 개척비용 2,000만원과 OK수출지원컨설팅을 1년간 지원받게 됐다.

‘장만순산삼가 힐링센터’ 운영하겠다

이처럼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삼다원 장만순 대표에게 또 다른 계획이 있다. “삼다원은 백두대간 13정맥 중 하나인 한남정맥 자사농장 칠현산에 삼다원의 ‘장만순산삼가 힐링센터’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이는 저를 비롯한 삼다원 임직원 일동 모두의 소망이자,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산입니다. 기계적 문명에서 벗어난 자연 치료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삼다원 장 대표는 장만순산삼가 힐링센터에 자연의학으로 면역력 복원 및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고품격 숙박개념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와 같이 산삼가 제품과 자연이 보기 좋게 어우러진 공간이 있어야 국민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러한 비전으로 장만순 대표는 삼다원을 세계적인 헬스 케어 및 바이오 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전통을 지키며 혁신을 거듭하는 삼다원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다. 

 

이덕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