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회의실, 9월 14일 이어 두 번째 회의

▲ 울산광역시
[데일리그리드] 울산시는 부산시와 경남도와 공동으로 부울경 광역교통문제를 상호 논의하는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12월 19일 오후 4시 부산시청 22층 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설립에 맞춰 부울경이 함께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과 광역자치단체 간 관심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서, 지난 9월 14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두 번째로 마련되는 자리이다

협의회는 개최기관 교통담당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부산·울산·경남의 광역교통을 책임지는 부서장이 실무를 담당하고, 각 지역의 연구원과 대학교수들이 참여하는 등 20여 명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이 자리에서 부산~울산 광역BRT 건설 광역교통위원회 파견규모, 조직 논의 등 12건의 현안과제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부울경 3개 시도의 공동 대응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1월 29일 국회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다룰 행정위원회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두고, 위원장은 정무직 상임위원장으로 하며, 그 부속으로 광역교통본부로 구성될 대광법을 통과시켰다.

국토교통부 소속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본부는 전체 3개국 9개과 108명 정도로 예상되며, 2019년 3월까지 조직과 인력을 확보할 계획으로 2019년 첫해 관련예산은 4,485억 원 수준일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 관계자는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부울경의 공무원과 연구원, 학계가 공동으로 지역에 산적한 광역교통문제 협력과 상생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협치 거버넌스의 성공 모델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