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대상' 등 11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쾌거

[데일리그리드 경기=강성덕 기자] 경기도가 11년 연속 노사민정 협력 우수기관 선정의 쾌거를 이룩했다.

경기도는 26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18년 지역 노사민정 협력 시상식’에서 광역자치단체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역 노사민정 협력 평가’는 고용노동부가 매년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를 위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 전국 우수 광역·기초 지자체를 발굴·포상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2017년 추진실적 기초보고서 제출 77개 자치단체(광역 17, 기초 60)를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를 통해 24개 자치단체를  선정하고, 2차 인터뷰 심사에서 15개 자치단체를 최종 선정·발표 했다.

경기도는 최근 2년(2016~2017) 연속 대상을 수상한바 있으며 올해 최우수상 수상으로 11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쾌거를 기록, 전국 선도기관의 명성을 다시 한 번 떨치게 됐다.

도의 이번 최우수상 수상에는 ‘체불임금 해소 등 근로권익 보호 체계구축’을 위해 기관별 7개 과제를 선정하고 실행에 옮기고자 노력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는데 기여했다.

특히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는 올해 ‘일·생활 균형 실현과 노동권익 보호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업무협력 공동실천 협약문’을 체결했으며, 기관별 실행과제를 부여해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데 주력했다.

류호국 도 노동정책과장은 “향후 도 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 고용·노사현안에서 더 나아가 중장기적 과제를 적극 발굴·실행함으로써 노사민정의 대표적인 대화창구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선 7기 경기도에서는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 실현을 위해 노동권익센터설치, 노동이사제 시행, 노동법 준수 및 산업재해 예방, 비정규직 처우개선, 노동자들을 위한 휴식·문화 환경 조성 등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