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 홍성=장인진 기자] 홍성군이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관내 임시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홍성에 정착 할 수 있도록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청년있슈(ISSUE) 마을’을 조성한다.

전국 최초로 조성되는 청년있슈(ISSUE)마을 조성사업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그간 제공되었던 단순한 임금 지원이나 주거지원에서 벗어나 주거비 지원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랑방을 운영해 서로의 유대감을 쌓으며 다른 지역 근로자가 홍성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관내 기업의 다른 지역 근로자의 경우 대부분 회사 기숙사나 전세, 원룸에서 거주 하고 있어 주거에 큰 어려움은 없으나, 숙소 주변의 즐길거리 등의 부족으로 문화적인 갈증 등을 느껴 회사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홍성군은 이러한 청년들에게 주거비 지원과 즐겁게 적응할 수 있는 생활 생태계를 조성하여 청년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하고 홍성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문화 등을 체험토록 함으로써 문화적인 갈증 해소와 보다 쉽게 홍성에 정착할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열 예정이다.

청년있슈(ISSUE)마을 조성사업은 20명의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현재 관내 기업 근로자 중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두었으나 홍성군에 전입할 전입 예정자와 기 전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주거비용은 월세 30만원을 기준으로(회사 10만원, 입주자 10만원, 군청에서 10만원) 지원하며, 마을 조성지역은 사랑방 운영 단체 선정 후 빈 원룸이나 하숙 등으로 조성 될 예정이다.

사랑방 운영단체는 청년들을 위한 맛집 탐방, 여행 등 청년들의 문화적인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년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토록 지원 할 수 있는 단체로 선정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청년있슈 마을 조성을 통해 기업은 근로자 채용 시 발생하는 주거지원에 대한 부담을 덜고 근로자의 문화적 욕구 해소를 통한 장기 근무를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고, 근로자는 퇴근 후의 저녁 및 주말이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는 사업”이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장인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