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어 언어․음성 지식 데이터베이스(DB)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구축돼 관련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6일, 2006년부터 2년여에 걸쳐 구축한 ‘다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언어음성 지식 데이터베이스(DB)’를 국내 산업체, 대학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DB 구축 결과는 지능형 로봇, 차세대PC, 텔레매틱스, 디지털홈, 디지털콘텐츠, 이동통신 등 차세대 음성 인터페이스의 핵심 요소기술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언어음성처리 기술은 정부의 신성장동력산업 응용분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공통 핵심기술로서 부각되어 왔으며, 언어음성처리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관련 DB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 동안 국내 이 기술개발 업체에서는 음성언어 자원 DB 구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여해 왔다. 특히, 국내업체간 중복 구축으로 인한 고비용 저효율의 문제와 다국어 음성언어DB의 부재는 외국 경쟁업체에 비해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한편 이번에 구축된 다국어 언어음성 지식 데이터베이스(DB)는 음성언어기술 이용 상황에 따른 발음패턴, 어휘, 문장 구조 등의 변화와 주변 환경 및 관련 기기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총 40여종을 외국 현지에서 수집하여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DB 신청을 접수 중에 있으며, 소정의 이용수수료는 DB 유지보수 및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참조: http://slrdb.etri.re.kr)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