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시피플 대전 목원대점

한국의 자영업 과밀화 현상은 오랜기간 지속되어왔다. 최저임금이 매년 치솟음에 따라 많은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늘고 있다. 80%가 넘는 창업자가 생계를 위해서자영업에 뛰어드는 만큼 탈출구를 찾아야한다.
 
이에따라, 재고부담이나 인건비 부담이 없는 무인점포, 무인창업, 1인창업에 창업자들이 관심을 갖게되었다. 이와 관련된 창업으로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한 셀프빨래방창업, 코인노래방창업, 1인으로 가능한 카페(커피숍) 등이 있다. 1인으로 가능한 커피숍은 키오스크를 통해서 고객이 결제를 하면, 주문대기를 하고 있던 직원 1인이 음료를 제조하는 방식이다.
 
설명에 따르면 셀프빨래방창업은 생활밀착형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우리생활에 뗄 수 없는 빨래라는 요소를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셀프빨래방을 찾는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하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가능성을 기대한다.
 
그만큼 셀프빨래방 창업 관련 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 빨래방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점주들은 빨래방 업체 선택 시, 실제로 셀프빨래방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세탁기계가 얼마나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를 본사 물류센터에 방문하는 것도 중요한 체크요소이다.
 
워시피플 물류지원센터에서는 해당 업체의 주력상품인 독일 브랜드 휩시(Huebsch), 프랑스•스페인 브랜드 다뉴브(Danube) 그리고 미국의 맥씨(Maxi) 그리고 입소(IPSO)의 상업용세탁기와 상업용건조기를 휩시존 다뉴브존 맥씨존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덕트성능테스트존도 분류하여 제품을 빨래방 매장에 제공하기전 체크하고 있다.
 
빨래방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점주는 직접 워시피플 김포 물류지원센터에 방문 답사하여 해당 업체의 시스템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워시피플는 예비빨래방창업주를 위해 세탁장비할인지원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 이벤트는 워시피플 대표 홈페이지나 대표 전화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