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베인은 VLA VR이 개발한 세계 최고의 VR 하드웨어와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해 미래의 VR 시장을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드래곤베인에서 선보이는 블록체인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저작권을 보호하는 남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스마트 컨트랙트인 이것은 전체 드래곤베인 생태계의 컨텐츠 소유권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VR 컨텐츠의 재생 가능 여부는 지역,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은 위조가 불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VR 기술 제공자는 컨텐츠 제작자에게 무상으로 제작 키트를 제공한다. 컨텐츠 제작자는 VR 기술 제공자가 제공한 제작 키트를 사용하여 컨텐츠를 제작하고 게시하며 드래곤베인은 VR 기술 제공자와 VR 컨텐츠 제작자에게 고유지문이 삽입된 컨텐츠를 구입하거나 재생하는 등의 컨텐츠 관련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을 배분해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드래곤베인에서 선보이는 제품으로는 DvBox 채굴기+MiniVR 고글로 DvBox는 강력한 VR 플레이어라 할 수 있다. 또한 내장 DVC 계정이나 사용자의 기존 계정을 통해 유휴 컴퓨팅 파워, 대역폭, 저장 공간을 공유하여 드래곤 베인 코인 (DVC)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MiniVR 고글은 세계 최경량 수준인 105g의 무게 및 근시 지원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드래곤베인은 자체 코인인 DVC를 통용화폐로 사용하며 드래곤베인 생태계에서 컨텐츠를 거래, 임대, 구매하는 데 사용되고, 사용자 맞춤형 컨텐츠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DVC는 VR 컨텐츠의 유통 및 홍보, 지적재산권의 거래 및 확인, 장비 거래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드래곤베인은 위와 같은 기술을 융합하기 위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맺었는데 그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 ZTE Corporation이다. 

ZTE Corporation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다국적 통신 장비 및 생산 기업으로 1985년에 중국 항공우주부 소속 국유기업에 의해 설립된 곳으로 2011년 기준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큰 휴대 전화 제조업체이며 세계 5번째의 통신장비 생산 기업이라 할 수 있다. 

ZTE의 핵심 사업으로는 무선, Exchage, 서버접속, 광랜, 데이터 전자 통신 장치, 휴대 전화, 전기통신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별도로 주문형 비디오, 스트리밍 비디오와 같은 부가가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술 혁신을 회사의 핵심 가치로 생각하는 ZTE는 R & D에 연간 매출의 10 %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미국, 스웨덴, 중국 등에서 최첨단 R & D 센터를 설립해 5G, Internet of Things, NFV, SDN, Cloud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3 만 명 이상의 연구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다.

글로벌 다국적 기업인 ZTE는 드래곤베인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의 향후 5G VR 사업부분에서 드래곤베인의 DcBox VR을 독점적으로 상용화할 예정이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