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은 매년 최고 거래액을 달성하며 커지고 있다. 18년도 온라인 총 거래액은 전년대비 22.6% 증가하였다. 이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통계이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온라인 시장 안에서도 저렴한 구매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구하기 위해 해외 직구 시장의 인기가 급증한 것이다. 해외직구 시장은 18년도 기준 35.4%나 증가하였다.

이러한 해외직구 시장, 구매대행 사업 분야의 급격한 시장 확대는 자연스럽게 글로벌셀러 창업에 주목이 되고 있다. 그 중 10년 넘게 글로벌셀러 사업의 선두 기업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운영해 자리매김한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대표 안영신 소장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 “글로벌셀러”란

글로벌셀러는 온라인을 통해 재고 없이 전세계 마켓플레이스 간 상품판매를 중개하는 직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셀러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 상품을 국내에, 국내 상품을 해외에, 해외 상품을 해외에 파는 유형이 있다.

글로벌셀러는 소자본창업, 1인창업이 가능하고 노트북만 있어도 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랜 시간 검증된 창업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Q.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는 2008년부터 시작되었다. 10년 넘게 오직 하나 글로벌셀러의 원활한 비즈니스 환경 구축에 총력을 다해왔다. 항상 어떻게 하면 우리 연구소를 통해 교육을 듣고, 솔루션을 사용하며, 플랫폼에서 판매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이런 고민은 결국 깊이 있는 교육의 다양화, 새로운 솔루션 개발로 귀결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템소싱, 물류, 솔루션, 플랫폼뿐만 아니라 마케팅 지원까지 글로벌셀러와 관련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해왔다.

그리고 글로벌셀러가 가장 우리 생활에 밀접한 부분은 해외직구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펼치는 이러한 활동이 결국 해외 구매대행의 저변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해외직구족에게도 더 많은 선택의 기회와 다양성을 제공하는 일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

Q.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에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다고 들었다.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대표 서비스 소개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대표 서비스는 크게 3가지이다.

글로벌셀러 양성을 위한 교육, 글로벌셀러가 구매대행사업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엔토스(NTOS),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로벌셀러가 구매대행창업시 활동할 수 있는 무대 유닛808(UNIT808)이다.

첫 번째로 교육은 해외직구에 대한 열기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글로벌셀러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 관심과 열기에 비해 관련된 전문정보를 얻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인터넷 검색이 아무리 발달하여도, 정보의 정확성과 가치까지 검증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 글로벌셀링 현장에서 마주치게 되는 많은 상황에 대한 대처와 노하우는 인터넷 검색 만으로는 얻을 수 없다.

그래서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에서는 각계의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모아 글로벌셀러 창업 기초에서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의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첫 번째 대표 서비스이다.

그리고 지식의 가치는 실천할 때 빛이 나는 것처럼, 교육이 끝나면 모든 교육생은 본격적으로 글로벌셀링 활동을 하게 된다. 이 때 글로벌셀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보조하는 수단이 우리의 두 번째 대표 서비스 엔토스(NTOS)이다.

해외의 수많은 상품정보를 수동으로 하나씩 관리한다는 것은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심한 일일 뿐만 아니라 사업의 지속성을 저해하는 일이다.

빅데이터 상품관리 솔루션인 엔토스를 이용하면 해외 마켓플레이스 간 상품 정보를 손쉽게 이동, 관리할 수 있으며, 보다 광범위한 아이템 분석이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앞선 두 서비스를 총망라한 것이 바로 해외직구 중개 플랫폼인 해외직구사이트 유닛808(UNIT808)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어디에서도 한국만큼 역동적인 시장과 소비자를 찾기는 쉽지 않다. 한국 소비자들은 언제나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다양하고 세련된 상품의 제안을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는 검증된 글로벌셀러를 양성, 엔토스와 결합하여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유닛808을 기획/개발하였다. 그동안 해외상품을 국내에 소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구매대행사이트를 넘어 토탈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전문플랫폼 시프뉴스와 제휴계약을 맺음으로, 중국의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사로잡는 좋은 상품을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

 

Q. 이러한 서비스들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는 어떻게 판매자의 매출을 극대화하고, 더 편리한 판매활동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 때문에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로 이어지며 지난 10년 가까이 수익의 대부분을 새로운 기술/서비스 개발에 투자해왔다.

단순 교육사업을 통해 수익만 얻으려 했다면 불필요한 일처럼 보이겠지만, 우리는 진심을 다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시작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 임직원의 열망과 사명감이 가장 중요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Q. 최근 커머스코인인 IEO “유닛코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닛코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유닛코인은 명확하며 복잡한 절차가 없다. 바로 쓸 수 있다.

그동안 여타 쇼핑몰, 플랫폼 등에서 고객들이 가졌던 아쉬움, 대표적인 예로 적립금의 유명무실화를 말끔하게 해결했다. 유닛808에서 고객이 물건을 구입하면 적립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유닛코인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고객은 이렇게 지급받은 유닛코인을 암호화폐거래소에서 판매하여 현금화할 수도 있고, 유닛808에서 재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유닛코인은 바로 쓰는 커머스코인이기 때문이며, 이것이 그동안 발행된 많은 다른 코인과 유닛코인을 차별화시킨다.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교육, 엔토스 솔루션 등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 결제 시 유닛코인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할인혜택도 받으실 수 있다.

유닛코인은 결국 커머스코인을 넘어서 우리의 실생활 깊숙히 스며든 라이프코인을 향한 걸음을 꾸준하고 흔들림 없이 내딛을 예정이다. 유닛코인의 뜻깊은 이 한 걸음 한 걸음을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길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