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BI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받는 모바일BI 개념이 최근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개념은 이른바‘모바일워커’들이 BI 데이터 및 리포트에 대한 접근 용이성을 높이고, 컴팩트한 크기의 화면을 통해 방대한 양의 BI 리포트를 볼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바일 BI솔루션을 적용하면 이용자들은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소매업자들의 경우 특정 매장에서 어떤 제품의 판매실적이 좋고, 나쁜지를 판단할 수 있는 판매 데이터를 검토함으로써 매장 매니저들과 구매 및 재고 재배치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의약품 판매업자들은 세일즈 콜을 위해 최근 시장점유율 리포트, 처방약 판매, 재고율 등에 대한 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다.

 

제조업체의 현장 전문가들은 서비스 콜 일정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전, 대고객 서비스 내역 및 제품 유용성을 검토함으로써 보다 강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관련 업계는 이처럼 부각되고 있는 모바일 BI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존 모바일 BI 전략을 재검검하거나, 새로운 솔루션 발표하는 등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BI 전문기업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지사장 이혁구)는 리서치 인 모션사(Research In Motion)의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통해 BI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BI 솔루션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모바일’을 출시한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모바일’은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기존 BI 리포트를 ‘리포맷’하거나 ‘갱신’하지 않고도 데스크탑 컴퓨터를 통해 제공받는 동일한 정보를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통해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이 솔루션은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통해 BI 데이터 및 리포트에 대한 접근 용이성을 높이고, 컴팩트한 크기의 화면을 통해 방대한 양의 BI 리포트를 볼 수 있게 해 줌으로써 ‘모바일 워커’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품이다.

 

기존 DBMS업체들도 모바일 BI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나섰다. 예를 들어 한국사이베이스(대표 김태영)는 최근 BI 시장 공략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모바일BI 개념을 내세워 모바일 BI 시장 개척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을 방문한 아시아지역 BI 담당인 체이스 해커 이사는 “BI가 최근 모바일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어 모바일 분야 기반 인프라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며 “사이베이스가 그동안 모바일 DW 분야에서 보였던 강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협조: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