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의 IT투자가 미뤄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대선정국으로 정부기관의 IT사업 예산집행이 늦춰진데다, 올해엔 인수위의 부처 통폐합 작업으로 상당수 정부기관의 IT투자가 사실상 중단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적어도 올 상반기엔 공공부문의 IT투자가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라는 것이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보안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정통부 산하기관 중 한 곳에 TMS 제품을 납품하기로 최종 조율 중이었으나, 갑자기 사업자체의 보류를 요청해 와, 현재는 진행이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 업체는 이번 사업에서 경쟁업체들과 2달 간의 BMT를 거치는 등 지난 반년 동안 사업 수주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또 최근 시장이 부각되고 있는 APM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지원을 받은 서울의 한 지자체에 APM 솔루션을 납품하기로 최종 결정됐으나, 최근 갑자기 사업진행의 중단을 통보해와 매우 난감한 상황을 겪었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이와 같은 공공기관의 IT투자 지체현상은 부처를 가리지 않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체는 올 상반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재조정 작업이 매우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고, 개편 법안의 국회 통과과정에서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법안이 통과 되더라도, 실제 통폐합하는데 오랜 시일이 소요되는 점도 걸림돌이다.

이에 따라 IT업계는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부처 및 산하기관 조정 작업을 속히 진행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체된 공공분야의 IT투자를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공공분야는 금융분야와 함께 국내 IT수요를 양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