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 기반 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통해 ERP를 넘어 기업용 융합 플랫폼으로 거듭나

‘더존’이라는 브랜드를 모르는 기업 담당자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더존비즈온은 대한민국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솔루션 제공에 있어 앞서 나가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자사 데이터 센터를 강촌에 건립하는 것과 동시에 차세대를 아우르는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했다. 더존은 VMware의 안정적인 가상화 구축 및 관리 솔루션을 선택하여 자사의 데이터 센터 운영 환경을 더욱 개선시켰고, 고객 서비스를 강화했다.

기업 정보 자동화 솔루션의 재도약
기업의 규모를 막론하고 늘어나는 인적/물적 자원 관리와 그 가치를 배가시키기 위한 기업의 정보관리 환경은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인프라는 정보 기술을 이끌어 가는 기업에게 있어 그 면모를 탈바꿈 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였다.

전통적인 방식의 ERP/MIS 환경은 글로벌을 지향하는 국내외 기업에 있어 재점검해야 하는 사항이 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유효한 솔루션은 더존이 보유한 다양한 기업 정보자동화 솔루션이었다. 이에, 더존은 VMware 솔루션을 이용해 낭비 없는 자사 IT 자원의 재구성을 완료했고 동시에 안정적인 대고객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었다.

기업 정보 자동화에 걸맞은 가장 진화된 데이터센터 신속 도입
클라우드 기반 IT 서비스를 표방한 더존의 새로운 데이터 센터는 가장 간결하고 낭비 없는 최신의 기술로 완성되었다.

개별 기업이 요구하는 MIS 환경의 통합 서비스 환경을 가장 유효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VMware를 이용한 논리적 단위의 기업 ERP/MIS 통합 서비스는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성 측면에 있어 성공적인 성과를 가져다 주었다.

유사한 성격의 솔루션이 시장에 혼재하는 상황에서 더존만의 서비스 차별화는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 중 하나였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VMware 가상화 솔루션은 효과적인 ERP/MIS 설계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확장이 손쉬운 가상화 솔루션 VMware 도입 이전과 그 이후의 차이는 확연하게 구분된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오던 기업 정보 자동화 솔루션 구현은 물리적인 서버의 숫자에 제한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고가용성 클러스터 환경을 포함하여 서비스 안정성을 구축할 경우 서버와 관련 종속 장비의 확장도 피할 수 없던 투자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가상화 통합 이후 더존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었다.

· 서비스 다운타임의 최소화
· 데이터 센터 관리 인력 배치의 융통성
· 서비스의 확장에 따른 응대 속도 배가
· 신규 서비스 개발 인프라 확보

더존이 구축한 클라우드 환경은 비용 절감과 더존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용하는 인프라를 갖춘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 대한 서비스 범위를 넓히고 만족도 또한 높일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글로벌 IT 토털 서비스 기업’
더존의 목표는 확고했다. 지난 20여 년의 시간 동안 쌓아온 기업 정보 자동화 솔루션 공급자로서의 명성은 이미 국경을 넘어서고 있다. 개별 기업의 차이성을 극복한 더존의 기업 지원 솔루션 공급이 이제는 VMware의 가상화 엔진 위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아태 지역을 비롯 전 세계의 국가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가고 있다.

이를 이끄는 우선적인 기반 요소는 더존의 노하우에 전적으로 포괄되어 있으며, 이를 보다 유연하게 서비스 할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분명 VMware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주일 정도 소요되던 더존의 기업 고객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시간을 VMware 도입 후 1시간 이내에 마무리 짓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다. 500여개 이상의 기업 고객, 그리고 3,000명 이상의 동시 접속 서비스를 이루어 낸 더존의 기업 정보 자동화 서비스는 클라우드 시대의 IT 변화 속도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