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코리아, 남성복 기업 클리포드 ERP 시스템 가동 시작
- 비즈니스원 솔루션 구축으로 효율적 BI, POS 운영 기대

 

 

  지난 7월 12일, SAP 코리아(대표이사 한의녕, sap.com/korea)는 남성복 전문기업 클리포드(http://home.clifford.co.kr/index.html)에 총 12개월간의 통합 ERP 시스템 구축 작업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 작업으로 클리포드는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경영정보를 통합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클리포드는 SAP ECC 6.0을 비롯해 인사 시스템, 매장 POS, 비즈니스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BW) 등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각 부문간 전산 데이터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제거해 의사결정을 빠르고 정확하게하는데 도움을 준다.

 

  SAP 코리아가 이번에 클리포드에 구축한 솔루션은 통합 ERP라 할 수 있다. ERP 중앙 컴포넌트(ERP Central Component: ECC) 6.0을 기반으로 재무회계(FI), 관리회계(CO), 자재 및 구매관리(MM), 판매 및 물류관리(SD), 인사 시스템과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매장 POS(point of sale)와 비즈니스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BW) 등을 구축한 것이다.

 

  클리포드의 전사적 경영환경 개선 기대
  그동안 클리포드의 시스템을 위한 전산업무는 단순 기능만이 지원돼 원가계산 및 재고 파악을 수작업으로 진행해야만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처리속도가 느리고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수정해야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클리포드는 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우선 보고 양식 및 전산 메뉴를 표준화했다. 또 생산, 물류, 영업, 판매 및 회계, 인사관리 등에 걸쳐 시스템을 통합해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업무 절차를 최대한 감소함으로써 분야별 데이터 간의 불일치를 줄였다. 이로써 체계적으로 예측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업무 표준화를 현실화해 전체적으로 경영 환경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AP는 지난 해 12월부터 올해 2월에 걸쳐 프로젝트 인력을 배치하고 그룹웨어를 구축했다. 이어 지난 6월까지는 ERP 구현단계로서 data cleansing, 검증, 보완, 이관을 마쳤으며 업무 협의, 전자결재 연동 등을 테스트하고 비즈니스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DW)/EIS(enterprise information service) 관련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요건을 정의했다. 이후 이렇게 구축된 core-ERP를 안정화하고 DW와 EIS 시스템을 구현하며 사용자를 교육하는 안정화기간(5개월간)을 거침으로써 프로젝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SAP ERP 솔루션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인 넷위버(Netweaver)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이슈를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전략적 해결안을 제시한다. 특히 이 중 SAP 비즈니스원 솔루션은 클리포드와 같은 중소기업을 타깃으로하는 PC 기반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주요 재정 및 물류, 자회사 관리에 촛점을 두고 있다.

 

  비즈니스 원 - 중소기업형 ERP 솔루션 패키지
  SAP 비즈니스원은 SAP ERP 솔루션 중 클리포드의 니드에 맞춰 재무회계관리, 운영관리, 인적자본관리(HCM)를 최적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SAP 재무회계관리를 구현하여 회계/재경부서가 기존의 단순 운영관리 역할에서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로 역량을 강화한다. 따라서 운영에 대한 정확한 통찰력과 전략적 활동을 통일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물류 기능의 강력한 토대인 SAP 운영관리는 주문, 수금, 구입, 지불에 걸친 사이클을 지원해 전체 물류 운영과 비즈니스 가치를 제고한다. 또한 정확한 의사결정과 혁신적 역할 기반 서비스를 지원하는 고급 운영 툴을 제공함으로써 전체적인 물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SAP ERP HCM는 직원의 기능, 활동 및 인센티브를 사업 묵적과 전략에 알맞게 재구성하는데 이용된다. 따라서 인력과 IT 투자를 사업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시키며 각 직원은 더 가치있는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BI 영역의 기능
  한편, 비즈니스원 솔루션이 제공하는 BI  영역 기능은 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징, 분석을 통한 인텔리전스 확보, 다양한 사용자층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다. 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징 역역에서는 테라급 이상의 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 이를 위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데이터 추출, 변화, 적재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기존보다 수십배-수백배 가량 결과 처리가 빠른 BI 엑셀러레이터라는 기술을 제공한다.

 

  비주얼 컴포저(visual composer)는 업무 프로세스에 맞는 분석 정보를 SOA 기반 모델링 환경을 통해 쉽게 구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시스템 구현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모델링 툴이다. 또 SAP Anlytics라는 구성형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업무 시나리오에 따라 SAP가 미리 개발해 놓은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클리포드라는 특정 기업이 자사 업무에 맞는 분석을 활용할 수 있게한다.

 

  SAP Netweaver는 BI를 SOA의 핵심부분으로 포지셔닝한다. 따라서 기업들이 SOA 환경에서 새로운 혁신을 시도할 때 BI를 함께 수행할 수 있게한다. SAP 코리아의 이덕성 전략영업담당 부사장은 "SAP의 BI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SOA 아키텍쳐가 요구하는 기능을 반영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어떤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분석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고 강조한다.

 

  매장 POS
  비즈니스원 솔루션은 ERP나 BI 솔루션과같이 백엔드(back end)에서 이용되는 POS 데이터를 통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매출 증빙 등 기본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이것을 SP POS 데이터관리로 전환하거나 특정 요구에 따라 백엔드 솔루션으로 이용할 수 있게한다. 


  클리포드 경영정보팀 유혁준 팀장은 "정확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한 기획 및 생산이 가능해져 품질과 비용 면에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크게 확보하게됐다"며 "SAP 통합 ERP 시스템을 이용해 이전보다 유지 보수비를 절감하고 기업의 IT 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전반적으로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을것"이라 덧붙였다.

  

  클리포드는 내외부 보안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문서 디자인 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가 계획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대상정보기술(www.daesangit.com)과 삼일회계법인(www.samil.co.kr)이 컨설팅 업체로 참여했다.

  클리포드(대표이사 김두식, http://home.clifford.co.kr/index.html)는 1977년 남성 실크 넥타이 전문 회사로 출발해 1980년 주식회사로 전환했다. 1984년 남성 셔츠 전문회사 클리포드 젠트를 설립한 이후 국내 고급 셔츠와 넥타이 시장을 리드해오고 있다. 2004년에는 해외 남성복 시장을 겨냥해 이탈리아 브랜드 "벨그라비아(Belgravia)"를 출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