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적용 후 서버 복구 속도 4배 향상…복구 성공률 100% 달성

     
 

 

 

   

 

     
 

 

 
사업을 확장 중인 넥스트리밍(NEXSTREAMING.COM)은, 전 세계의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다양한 플랫폼을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유연한 툴이 필요하여 시만텍의 어플라이언스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선택했다. 그 결과 서버의 복구 속도가 4배 빨라졌고 100%의 복구 성공률을 확보했으며 주당 1시간만 투자하면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백업 중에도 중요 데이터베이스는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고 중복 제거를 통해 장기적인 백업 스토리지 비용도 절감될 것이다. 또한 시만텍의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도 도입하여 컴퓨터를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도입한 시만텍솔루션
비즈니스 성과 및 기술적 혜택
• Symantec NetBackup™ 7.x
– NetBackupData Protection Optimization
– NetBackup Microsoft SQL Server Agent
• Symantec NetBackup™ 5220 Appliance
• Symantec™ System Recovery Server Edition
•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 4배빠른서버복구속도
• 복구성공률100%
• 중복제거를통해장기적인백업스토리지비용감소기대
• 백업중에도중요데이터베이스의상태를온라인으로유지
• 관리에소요되는시간주당1시간에불과

스마트 미디어 솔루션으로 고속 성장
인터넷을 통해 사무실 벽에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을 스트리밍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자. 사무실 벽은 더 이상 단순한 콘크리트가 아니라 스마트 스크린이 된다. 스마트 장치를 위한 스트리밍 플레이어와 에디팅 솔루션 제공업체인 한국 넥스트리밍은 앞으로 다가올 세계가 바로 그런 모습이라고 말한다. 태블릿, 스마트폰, 안경에 이르는 다양한 새로운 장치들로 인해 고품질의 오디오와 비디오 환경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기능이 필요하게 되므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인 NexPlayer는 임베디드 및 다운로드 버전으로 제공되며 현재 전 세계 2억 개 이상의 장치에 사용되고 있다. 넥스트리밍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확고한 리더의 위치에 있으며 HBO, Turner Broadcasting System, NHN과 같은 유명한 기업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Pop Player HD 비디오 플레이어를 출시했으며 2015년까지 전 세계 스마트폰의 절반에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도 수립했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는 보통 빠르게 성장한다. 넥스트리밍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이 회사 사이트의 데이터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IT 부서는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백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개발 환경을 호스팅하는 다양한 서버를 보호해야 한다.

▲ Symantec NetBackup 5220

데이터 보호 요구 사항의 변화
이전에 이 회사의 IT 팀은 기본적인 Windows 및 Linux 툴을 사용하여 프로덕션 데이터를 백업했으며, Windows 기반 서버의 신속한 이미지 기반 복구를 위해 Symantec™ System Recovery Server Edition도 사용했다.

이 회사는 Ubuntu Linux를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를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 필요했다. 그러던 차에 넥스트리밍은 미디어 서버, NetBackup 소프트웨어 및 최적화된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를 포함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Symantec NetBackup 5220 Appliance에 대해 관심 갖게 된다. Intel과 협력하여 개발한 이 어플라이언스는 Intel CPU 및 마더보드에서 최적화된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하며, 백업 시스템 구축을 간소화해준다.

이 회사는 국내외 솔루션을 다수 포함한 벤치마킹 테스트에서 NetBackup Appliance를 평가한다. 이 테스트에서 Symantec NetBackup Appliance는 25개 카테고리 중 23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일부 카테고리에서 NetBackup Appliance는 경쟁 솔루션에 비해 2배 더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다. 테스트를 근거로 이 솔루션이 요구 사항에 가장 잘 맞는 솔루션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4배 빠른 서버 복구 속도
넥스트리밍은 시스템 도입 후 Linux 기반 서버와 VMware 시스템을 포함한 서버와 데이터를 더 빨리 복구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복구 속도를 기존 2시간에서 30분 아래로 줄였다.
또한 NetBackupData Protection Optimization을 통한 중복 제거 기술을 적용해 백업 이미지에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인 성과도 얻었다.

NetBackupAppliance의 용량은 24TB이고 백업하는 데이터의 용량은 약 6TB이다. NetBackup 중복 제거를 통해 백업 이미지가 점유하는 어플라이언스 스토리지 공간은 약 3TB에 불과하다. 비즈니스와 데이터 볼륨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보호 범위를 확장하는 데 있어 유리한 부분이며, 장기적인 백업 스토리지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어플라이언스에 필요한 관리 시간은 주당 1시간 정도에 불과하다. 넥스트리밍은 시만텍 베이직 유지 보수 서비스 계약도 체결했다. NetBackupAppliance는 사용하기가 무척 쉬우며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전체 솔루션이 한 벤더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편리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로부터 엔드포인트 보호
넥스트리밍은 또한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사용하여 120개의 클라이언트 시스템과 28개의 서버를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됐다.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은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제로 데이 보안 위협으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가상 환경도 지원한다. 넥스트리밍은 Windows 기반의 엔드포인트에 이 솔루션을 배포했으며 올해 Apple OS X 기반의 엔드포인트에도 배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통해, 넥스트리밍은 바이러스와 기타 위협 요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됐다. Kaspersky, McAfee, Microsoft Forefront의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도 평가해 보았지만 중앙 관리와 강력한 리포팅 기능 때문에 Symantec Endpoint Protection을 최종 선택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