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와 물류센터, 전국 점포 연결 향상시켜 점포 관리 용이 및 정확한 정보 기반 의사결정 가능

 

내∙외부 보안 위협 차단해 데이터 손실 피해 최소화, 업무 효율 강화 및 네트워크 안정화… 네트워크 장애 관련 비용 30% 절감

미니스톱은 본부와 전국 점포의 통합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해 연결성과 안정성, 보안을 강화했다. 네트워크 문제로 발생하던 비용을 30% 이상 절감한 것은 물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가용성을 유지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1990년 일본미니스톱과의 기술 도입 계약 체결로 국내 비즈니스를 시작한 한국미니스톱은 전국적인 점포망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의 편의 공간을 제공하는 편의점으로 항상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스마일 미니스톱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2,00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미니스톱은 유통전문기업으로서 고객과 가맹점 경영주를 위한 선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패스트푸드와 편의점이 결합된 콤비네이션 스토어로 고객에게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가맹점 경영주에게는 고수익을 제공하는 국내유일의 차별화된 시스템을 자랑하고 있다. 미니스톱은 가맹점과 본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언제나 편리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이 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유통, 특히 편의점이라는 비즈니스 특성상 미니스톱 본부 및 물류 센터와 전국에 분포된 2,000여 개의 점포의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원활하게 유지돼야 한다. 결제 등 점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본부에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본부에서는 마스터 정보를 수많은 점포에 일괄적으로 적용시켜야 서비스 가용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장애 발생으로 인해 점포 또는 본부의 업무가 일시적으로 마비되면 고객의 서비스 경험이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전과제: 네트워크 개선해 보안 강화
미니스톱은 먼저 본부 및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개선시켜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하고자 했다. 유통업계에서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미니스톱의 기존 네트워크 장비는 노후화돼 강력한 보안 체계를 갖추기 어려웠다. 또한, 내부 직원들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내부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도 과제 중 하나였다.

워치가드 도입: 서비스 및 기술 지원 만족해 제품 선택
미니스톱은 여러 통합보안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워치가드의 서비스 및 기술 지원이 가장 뛰어나다고 판단해 XTM을 선택했다. 한국미니스톱 시스템실 전산팀 오성용 팀장은 “워치가드는 꾸준하고 긴밀한 기술 지원으로 미니스톱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최고의 파트너다. 워치가드를 통해 미니스톱은 중단 없는 연결성과 보안을 보장하게 됐다”고 말했다. 물류센터와 운영본부에 걸쳐 11대의 장비를 도입, 사내 통합 보안 체계를 구축했다. 워치가드가 제공하는 편리한 구축(easy-to-use deployment)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워치가드코리아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6개월 이내에 구축을 완료하고 실제 업무 환경에 응용할 수 있었다.

베스트 프렉티스
미니스톱은 본부 및 물류센터에 XTM을 도입해 통합 보안 체계를 구축, 모든 내부 직원이 인터넷에 중단 없이 연결할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관제 센터의 알림을 받은 후에야 조치가 가능했던 반면, 이제는 내부 트래픽 사용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문제를 즉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한국미니스톱 시스템실 전산팀 김내형 매니저는 “워치가드를 통해 안정적이고 중앙집중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확보해 업무 효율성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 워치가드 XTM 제품군

또한,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Active-X, 악성 자바 스크립트(JavaScript) 코드 및 비디오 파일 다운로드 등에 대한 접근을 사전 차단해 외부 보안 위협을 방지했을 뿐 아니라, 포털 사이트의 개인 계정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해 내부 데이터는 유출되지 않도록 했다. 이를 통해 내/외부 보안 안전성을 강화한 미니스톱은 내부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중앙집중화된 보안 정책 관리 체계를 구현해 새로운 정책을 생성하면 즉시 네트워크 전반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보안 정책 변화는 별도로 이력을 관리해 가시성을 확보했다.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그간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활용하지 못하던 화상회의 시스템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돼 만족도가 향상됐다. 솔루션 구축 및 안정화 이후 내부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보안컨설팅업체에서 실시하는 네트워크 보안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5점 만점을 받았고, 데이터 손실 피해 최소화, 업무 효율 강화, 네트워크 안정화 등을 통해 네트워크 문제로 발생하던 비용을 기존 대비 30% 절감할 수 있었다.

본부와 점포 잇는 통합 VPN 네트워크 환경 구현
본부에 솔루션을 구축한 후 안정적인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실감한 미니스톱은 본부와 점포간의 네트워크를 통합 관리하고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기존 시스코 ASA 제품을 워치가드 XTM 25-W로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전 점포에 2,000대의 장비를 순차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기존에는 점포에서 본부로 트래픽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장애 발생 지점을 명확히 할 수 없었던 반면, XTM 25-W는 장애 지점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확인해 해결책을 뚜렷하게 제시할 수 있다. 그 결과, 점포 상황을 쉽고 간편하게 조회 및 관리해 경영진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이 가능해 졌으며, 신용카드 결제 등 점포 내 원활한 업무 지원으로 고객 만족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확장이 빠르고 쉬운 워치가드 솔루션 기반으로 향후 도입 확대 계획
미니스톱은 전 점포에 XTM 25-W 솔루션을 구축하면서 QoS 정책을 적용해 점포와 본부의 데이터 트래픽 송신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계획이다. 경쟁사와 달리 워치가드 제품은 QoS를 대역폭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미니스톱의 환경에 적합한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점포 네트워크 환경 조성이 끝나면 이후 가상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각 점포에 설치된 SC(Storage Controller)를 센터의 가상 데이터 서버로 이관해 SC에 소요되던 유지 보수 비용이나 장애 처리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화를 위한 보안 솔루션으로는 XTMv를 고려하고 있다. XTMv는 기존 워치가드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 형태 제품이 제공하던 통합보안기능을 가상 환경에 그대로 지원하므로, 미니스톱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전사의 보안 체계를 포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혜택
 • 끊김 없는 인터넷 환경 확보해 내부 네트워크 자원 가용성 및 효율성 향상
 • 외부 콘텐츠, 개인 계정 메일 등에 대한 접근 차단으로 생산성과 내/외부 보안 강화
 • 데이터 손실 피해, 네트워크 불안정 등 네트워크 문제로 발생하던 비용을 30% 절감
 • 본부와 점포 간 통합 네트워크 환경 구현해 고객 및 경영진 만족도 개선

워치가드는 1996년 설립된 비즈니스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워치가드® 테크놀로지는 업계 표준 하드웨어를 지능적으로 결합해 베스트-인-클래스 보안 기능과 정책 기반 관리 툴을 제공한다. 워치가드는 전세계 수많은 기업에게 사용이 편리하면서도 엔터프라이즈를 강력하게 보호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워치가드의 스마트 방화벽(Smart Firewalls) 제품군은 ▲다양한 보안 서비스를 원활하게 통합한 스마트 보안 ▲구축과 서비스 유지보수에 단일 콘솔을 공급해 이루는 스마트 관리 ▲모든 규모의 고객이 비즈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스마트 성능을 제공한다. 회사의 혁신적인 지원 프로그램인 워치가드 라이브시큐리티 서비스(WatchGuard LiveSecurity® Service)는 워치가드 제품들을 지원하고 있다. 워치가드 본사는 시애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지역, 라틴 아메리카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watchguar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