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가 향후 3년간 3만5천개 일자리 창출하고 8.4조원 규모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란 예측이 담긴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 경제경영연구소는 창조경제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IPTV 시장의 미래를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향후 3년간 2.4조원 규모의 IPTV 관련 투자를 통해 3만5천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 예측했다.

KT는 본 보고서를 통해 IPTV가 방송산업 및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을 되짚어보고, 창조경제 시대에 가상재화 유통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IPTV가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를 전망했다.

정보 제공, 문화 형성이라는 TV의 역할에 인터넷 기능이 융합된 IPTV는 VOD, 멀티앵글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료방송 중 최단기간인 4년4개월 만에 7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IPTV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나아가 전체 방송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IPTV 사업자는 방송수신료의 60~70%를 콘텐츠 사용료로 지급하였으며, 그 결과 ’11년 방송채널용사업자(PP)의 프로그램 판매수익은 ’08년 대비 146% 증가했고 유료방송시장의 방송수익도 같은 기간 53%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 IPTV는 웹 방식으로의 전환을 통해 양방향 TV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KT는 올해 7월 웹 기반 차세대 IPTV 서비스 ‘올레 tv 스마트’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며 ‘TV서비스 2차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방송과 웹 정보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TV서비스는 TV가 중심이 되는 홈 콘텐츠 소비시대를 열게 될 것이며, 양방향 스마트 콘텐츠와 TV서비스의 활성화는 콘텐츠 시장의 양적 및 질적 성장을 이끌면서 미디어산업 전체의 혁신과 스마트화를 견인할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IPTV는 상용화 이후 3년간 2만4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12년 이후 3년간(‘12~’14) IPTV의 혁신을 위해 약 2.4조원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ETRI, ’12)이에 따라 IPTV는 경제 전체에 8.4조원 이상의 생산을 증가시키며 이전보다 더 많은 새로운 일자리 3만5천여 개를 만들어낼 것이라 전망된다.

특히 고부가가치 산업인 소프트웨어/콘텐츠 분야에서 1만5천 개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촉진과 생태계 동반성장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불균형 성장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란 설명이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