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누크빌은 태국 파타야와 같이 캄보디아 최고의 해변휴양지로 명성 높아

시아누크빌은 캄보디아 남부, 타이만 연안에 위치한 항구도시다. 수도 프놈펜에서 약 230㎞ 떨어져 있어 자동차로 3시간 정도 걸린다. 캄보디아에는 해항이 없었는데 1960년 프랑스의 원조로 이곳에 새로운 항구를 건설하여 시아누크빌(Sihanoukville)이라 불렀다. 시아누크빌이란 명칭은 시아누크 국왕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붙은 이름으로 캄퐁송이라고도 불린다.

시아누크빌은 태국 파타야와 같이 캄보디아 최고의 해변휴양지로 유명하다. 주로 유럽에서 장기 휴양객이 찾는 곳으로 해변과 함께 게스트하우스, 레스토랑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캄보디아에서 유일하게 휴양을 즐길 수 있는 해변으로 유명하다.

이번 사업 대상지인 시아누크빌 일월만(Sun & Moon Gulf)에는 캄보디아 정부와의 계약 전제조건에 따라 호텔, 고급별장, 테마파크, 요트장, 카지노, 골프장 뿐만 아니라 쇼핑센터, 국제회의장, 국제학교, 국제병원 등이 들어섬으로서 시아누크빌이 명실상부한 국제 휴양 및 레저 도시로서의 면모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지는 시아누크빌 동쪽 림(Ream) 국립공원 내 위치하며 사업대상면적이 약 33㎢(약 1천만평)에 달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캄보디아측 파트너인 유나이티드 인터내셔날 투어는 2004년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일월만 국제 관광리조트’ 사업 승인을 획득한 후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2010년 4월부터 99년간의 장기임대권을 확보했다.

이번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훈센 총리는 관광산업이 캄보디아 경제발전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일월만 리조트 개발을 독려하고 프로젝트의 가속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