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시간 88% 단축…사용 편의성, 복구 성공률 100% 달성

 

경창산업은 사업이 번창하면서 데이터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보호를 중앙화 및 자동화하여 백업 시간을 줄이고 안정성을 향상할 필요를 느꼈다. 이에 전산 팀에서는 시만텍과 시만텍 실버 파트너인 에즈웰에 솔루션을 의뢰했다. 그 결과 실질적인 전체 백업 시간이 88% 줄었고 지금까지 백업 및 복구 성공률을 100%까지 올릴 수 있었다.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확실한 엔지니어링
제조업 분야에서 확실한 설계와 품질 보장에 집중하려면 더 많은 사전 투자가 필요하고 준비
기간도 늘어난다. 그러나 이러한 사전 투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속도가 붙으면 장점이 됩니다. 경창산업도 같은 경우였다.

대구에 위치한 이 회사는 케이블, 레버, 페달, 연료 탱크 및 트랜스미션 부품과 같은 자동차 시스템 및 부품 업계에서 최고의 공급업체로 자리 잡기 위해 기술 혁신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경창산업의 주요 고객은 현대자동차이며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현대는 자동차 업체 중 최고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대는 중국 현지에 매년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했다.

현대가 인기를 모은 가장 큰 이유는 품질에 집중하는 전략 덕분이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성과로 현대 자동차의 한 모델이 JD파워 앤드 어소시에이츠가 선정한 “가장 믿을 수 있는 중형 고급 자동차”로 뽑혔으며, 포브스 지가 발표한 “2012년 가장 성공한 자동차”에 세 가지 모델이 선정되었다. 현대 자동차는 미국에서 10년, 100,000마일 보증 조건으로 판매되고 있다.

경창산업은 현대자동차의 협력사로서 신뢰와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동반성장을 이루어가고 있고 이러한 성장에 발맞추기 위해 심길용 과장과 전산팀도 설계와 실행이라는 과제를 해결해야 했다.

백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단계
첫 번째 과제는 백업이었다. 데이터의 증가 속도는 경창산업의 성장 속도보다 더 빨랐다. 회사의 SAP 데이터베이스에는 1테라바이트 규모의 구조적 데이터가 있었고, Excel 파일과 설계 파일과 같은 비구조적 데이터도 있었다. 데이터는 매년 50~60%씩 증가하고 있고 증가 속도는
앞으로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 백업 시스템을 설계하고 표준화해야 할 시기가 왔다. 이전에는 백업을 수동으로 수행했는데, 이 팀은 매일 내장 디스크로 데이터를 복사했고, 매달 한 번씩 모든 데이터를 외장디스크에 복사하고 오프사이트로 옮겼다. 이 시스템에는 디스크 공간이 부족했고, 백업이 일관적인지 확인하기가 어려워 복구하는 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다.

경창산업은 대구 지역에 위치한 시만텍 파트너인 에즈웰에 옵션 평가와 새로운 백업 시스템 설계를 의뢰했다. 경창산업은 지난 13년 동안 에즈월을 통해 Oracle Sun 서버 환경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

딱 맞는 솔루션 찾기 고심
경창산업의 전산팀과 에즈웰은 여러 벤더의 제품들의 성능 및 옵션을 검토한 결과 원하는 것에 가장 적합한 Symantec NetBackup 5220 Appliance를 선택했다. Net Backup은 클라이언트를 포함하여 모든 곳에서 중복을 제거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NetBackup AIR(자동 이미지 복제) 기능은 카탈로그를 자동으로 오프사이트로 복제하여 복구 시간 목표를 단축하고 재해 복구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됐다.

라이센스 방식도 NetBackup을 선택한 이유였는데, 시만텍의 용량 단위 라이센싱은 NetBackup으로 보호한 전체 데이터의 양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덕분에 추가 비용 없이 클라이언트를 추가할 수 있었다.

며칠의 시간과 500만

 
원의 비용 절감
NetBackup Appliance는 소형 폼 팩터 안에 서버, 스토 리 지 , 그 리 고 최 신 NetBackup
소프트웨어가 통합 및 최적화된 장치이다. 어플라이언스를 준비하고 가동하는데 3일 걸렸다. 별도의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려면 적어도 1주일이 걸리는데, 시간을 40% 정도 절약한 셈이다. 게다가 NetBackup을 호스팅할 별도의 물리적 서버를 구매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500만원 정도의 비용을 절감했다.

시만텍은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NetBackup 및 지능적인 중복 제거 기능을 실행하는데 최적 화된 NetBackup Appliance를 개발했다. 덕분에 기존의 백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복잡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NetBackup Accelerator 덕분에 이전 환경에서 160시간이 걸리던 전체 백업을 20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게 됐다.

백업 시간 88% 단축
NetBackup Appliance에는 경창산업의 빠른 데이터 증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첫 번째는 중복 제거. Symantec NetBackup의 중복 제거 엔진은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고 파일 및 개체의 경계를 정확하게 식별하여 중복을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NetBackup 중복 제거를 테스트한 결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에 대해서는 최고 71%, 그리고 다른 데이터에 대해서는 최고 99%의 중복 제거 효과를 보았다.

데이터 보호 최적화 옵션을 사용하면 NetBackup Accelerator에서 이 중복 제거 기능을 바탕으로 변경된 데이터 블록만 백업한다. 증분 백업의 속도와 비용으로 전체 백업을 수행하면서 전체 백업의 장점인 빠른 복구 시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NetBackup Accelerator 덕분에 이전 환경에서 160시간이 걸리던 전체 백업을 20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게 되었다. 88%를 단축한 셈. NetBackup 덕분에 백업 시간과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이 줄어들었다. 또한 시스템 도입으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데이터 백업 시간은 80%, SAP 데이터 베이스의 데이터 백업 시간은 50% 단축했다.

사용 편의성, 복구 성공률 100%
백업이 중앙화 및 자동화되므로 관리하기도 쉽다. NetBackup을 사용하면 매일 모든 작업이 정상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그만이다. 이전 환경에서는 외장 디스크를 장착하고 백업한 다음에는 디스크를 분리하고 오프사이트로 옮겨야 했는데, 상당히 손이 많이 가는 일이었다.

가장 큰 문제는 백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수가 없다는 점이었다. 이전 환경에서는 복구율이 90%밖에 안 됐다. 사고가 발생해서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도 복구할 수 없었다. 그러던 것이 NetBackup을 도입하면서 백업 및 복구 성공률 100%까지 달성했다.

NetBackup Search를 사용하면 복구가 더 간소화된다. NetBackup Search를 사용하면 전체 백업 환경을 대상으로 쉽고 빠르게 검색하여 데이터를 찾을 수 있고,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복구하려는 특정 시스템이나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전산팀에서는 Symantec System Recovery Server Edition을 활용하여 Windows Server
환경을 보호하고 있다. 이 제품은 운영 체제,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모든 파일과 장치 드라이버를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을 하나의 복구 지점으로 캡처하여 보호하는 이미지 기반 기술을 사용한다.

이 회사는 이전에는 Acroni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Windows 기반 서버를 보호했다. 이제는 전체 데이터 보호를 시만텍이라는 한 회사의 기술로 통합했다. NetBackup을 사용하여 백업하고 Symantec System Recovery에서 생성하는 특정 시점 이미지를 추가로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팀에서는 25km 떨어진 다른 데이터 센터에 두 번째 NetBackup Appliance를 배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NetBackup 자동 이미지 복제는 자동으로 NetBackup 카탈로그를 원격 이트로 복제해 복구 시간 목표를 단축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NetBackup Appliance에 내장된 WAN 최적화 드라이버를 활용하면 경창산업의 원격 사이트로 데이터를 복제하는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재해 복구 기능 향상은 이 회사에게 매우 중요한 목표이다.

성장에 필요한 지원 받기
에즈웰은 데이터 보호, 고가용성 및 스토리지 관리 부문의 시만텍 마스터 전문화 인증 보유업체인 지티솔루션의 전문화된 지원을 바탕으로 처음 수준의 시만텍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산팀에 시 만 텍 전 문 가 의 24시 간 연 중 무 휴 지 원을 제 공 하 기 위 해 시 만 텍 에 센 셜 지 원 서 비 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 덕분에 필요할 때마다 시만텍에 문의하여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경창산업은 시만텍 솔루션을 적용해 백업 및 복구의 안정성과 속도를 높였고, 회사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