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경기불황 사업 중 하나인 PC방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피시방 창업은 최근 금연법이 시행되어 격동기를 겪고 있다. 흡연 손님들이 흡연부스에서 가까운 좌석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PC방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업환경의 변화와 트렌드에 따라 PC방 프렌차이즈들은 매장 내 흡연부스를 더 경쟁력 있게 만드는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 부스에 음악시설을 갖추거나 좌석 가까운 곳에 부스를 만들어 동선을 편하게 하고, 냉난방 시설을 하는 등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아이센스PC방 프랜차이즈는 흡연부스를 카페처럼 꾸민 '카페부스'를 선보였다. 최근 피씨방 창업의 규제완화 바람이 불면서 PC방에서도 원두커피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곳은 흡연부스를 PC방 내 샵인샵 형태의 커피전문점 카페부스로 만들어 흡연손님을 VIP로 모시는 동시에 원두커피 판매율도 높이고 있는 것.

독특한 책상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도 눈길을 끈다. 작년에는 PC방 이중선반 책상인 투베이 책상을 런칭해 각광받았으며, 올해는 '블루오션테이블'을 선보였다.

애플은 세상에 없던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어 버렸다. 사람들은 애플에 열광하며 애플이 보여준 새로운 삶과 감성에 빠져든다. 애플의 성공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 아닌 소비자를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하는 혁신에 있다.

 

아이센스의 블루오션 책상도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PC방 유저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고 있다. 모니터 뒤에 본체를 없애고 모니터는 뒤판에 붙박이로 붙였다. 기존 책상은 상판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올려두면 컵라면을 올려두기에도 비좁았지만, 이 책상은 책상 위에 본체도 모니터도 없기 때문에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블루오션 테이블을 사용하고 있는 성남 신흥점을 이용하는 한 유저는 “이제 다른 PC방을 가면 갑갑한 느낌 때문에 아이센스만 찾게 된다”고 말했다. 실제 방문한 아이센스PC방은 120석 규모의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자리가 없어서 되돌아가는 손님도 상당히 많았다.

특히 최근 PC방 게임의 대세로 가동률의 50%를 차지하는 리그오브레전드(LOL)의 인기도 한몫한다. 과거 스타크레프트와 같이 여러 명이 함께하는 게임으로 블루오션 책상의 경우 팀플레이 시 옆 친구의 모니터를 보기가 편해 단체손님들에게 인기가 좋으며, 실제로 아이센스PC방 고객의 90% 이상이 단체손님이다.

아이센스PC방 관계자는 “오랜 기간 PC방 프랜차이즈를 운영해 오며 다져진 노하우와 시스템, 가맹점주들의 노력이 합쳐져 폐점률 제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 명성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곳은 카페부스 개발과 블루오션책상 특허 출원을 기념하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선착순 선 계약자 5명에 한해 카페부스, 전 좌석 블루오션책상 중 1가지를 무상으로 시공해 준다.

남은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