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거 정년을 맞은 새로운 소비계층 시니어(베이비붐)세대가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시니어세대는 국내 전체 인구의 14.4%를 구성하고, 전체 소비의 25% 이상을 차지하며, 45.6%의 금융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거대한 비즈니스 시장의 주체가 되고 있다.

고령사회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국내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은 다른 산업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다른 산업이 4.7% 성장할 때, 시니어 산업은 12.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관련 시장까지 포함할 경우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은 2018년 고령사회로 진입 시 83조원이 넘는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금융권에서는 이처럼 향후 거대 비즈니스 시장의 주체가 될 시니어들의 마음을 붙잡기 위한 마케팅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대거 출시하고 있으며, 경제력과 구매력을 겸비한 시니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뱅킹’ 서비스를 최근 오픈 했다. 특히, KB골든라이프뱅킹이 주목 받는 이유는,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서비스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라는 점이다.

이번 KB골든라이프뱅킹은 '서비스디자인'과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었다. 고객 서비스 경험에 대한 사용자 리서치 방법을 활용, 그들의 잠재적인 요구를 포착하여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서비스를 만드는 데 주력했다.

KB골든라이프뱅킹은 시니어의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개선한 서비스이다. 기존 온라인뱅킹 에서 시니어들이 돋보기 너머로 읽기도 힘든 작은 글씨로 인해 고통 받는 것을 개선하였으며, 그들이 사용함에 있어 다양한 서비스 개선을 통해 상품의 이해와 사용성을 높였다. 또한 공급자 관점이 아닌 사용자 관점의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중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효율적인 노후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온라인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신한 스마트 미래설계 시스템’을 시행한다.

금번 실시하는 서비스는 영업점 내점이 힘든 직장인 고객들뿐만 아니라 주말이나 휴일 등을 이용해 여유롭게 은퇴 관련 서비스를 받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신한은행 홈페이지 내 ‘신한 스마트 미래설계 시스템’을 통해 본인 및 부부를 위한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및 연령별 은퇴준비 추천 전략 정보 등을 제공한다.

신한 스마트 미래설계 시스템은 은퇴 후 필요한 매월 생활비를 기준으로 필요 자금을 계산해 향후 부족한 자금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부족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해 봄으로써 현실적인 은퇴노후 준비를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은행은 은퇴를 했거나 앞둔 만 50세 이상 고객을 위한 ‘IBK9988장수통장’을 판매 중이다. 이 통장은 99세까지 팔팔하게 살자는 뜻을 담고 있다.

가입자 상황에 따라 입출금식과 적립식, 거치식 일반형, 거치식 연금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우대이율은 신용(체크)카드 실적이 연간 120만원 이상이거나 IBK상조적금 가입 시 각각 연 0.1%포인트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은퇴 후 연금이나 용돈, 월세소득 등 고정수입이 있는 고객에게 특히 유리하다. 4대 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등의 실적이 있으면 우대금리도 제공한다. 전자금융 수수료와 모든 ATM 출금수수료도 면제(월 5회)된다.

KB국민은행 프로젝트 제작사 유플리트 관계자는 “앞으로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에서 시니어고객을 잡고 싶다면 그들을 이해하고 진정 원하는 것, 불편해하는 것을 찾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과거 낡은 프레임에 갇혀 전통적인 서비스 방식만 고수한다면 시니어 및 일반 사용자들 또한 변화하지 않는 기업을 등한시 여길 것은 과거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