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04 20:04 (토)
오라클 제이슨 셰퍼 수석 이사, “ZS3 스토리지, 한 차원 높은 비즈니스 분석 제공”
오라클 제이슨 셰퍼 수석 이사, “ZS3 스토리지, 한 차원 높은 비즈니스 분석 제공”
  • 조남욱 기자
  • 승인 2013.10.1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라클의 제이슨 셰퍼 수석 이사

제이슨 셰퍼 수석 이사는 “오라클이 새롭게 선보인 ZS3 시리즈 스토리지(ZS3 Series storage)는 높은 성능, 동적 자동화 및 광범위한 오라클의 공동개발을 통하여 고객의 업무분석시간을 가속화하고 리스크를 낮추며, 데이터센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라클은 최신 ZFS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인 ZS3 시리즈(ZS3 Series)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셰퍼 이사는 “차원 높은 고급 캐시 아키텍처와 멀티쓰레드(multi-thread)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운영 체계에서 작동되는 ZS3 시리즈는, 넷앱, EMC, IBM 및 HP의 유사 시스템 대비 최고의 성능과 최소의 대기시간 및 뛰어난 가격대비성능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오라클의 ZS3 시리즈 스토리지는 고객이 공급망 최적화, 분기 마감, 대규모 투자 시나리오 평가 및 데이터베이스 쿼리 가속화를 포함한 주요 업무영역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업이 빠르게 비즈니스를 안정화시키도록 도와주면서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밝힌 셰퍼 이사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단순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킨다”며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줄여주는 오라클만이 가진 최신 ZS3 시리즈 스토리지 기능 및 성능을 설명했다.

“새로운 오라클 지능형 스토리지 프로토콜(Oracle Intelligent Storage Protocol)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튜닝 및 관리를 자동화한다. OISP를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Oracle Database 12c)는 성능을 최적화하고 오류를 제거하면서 오라클 ZS3 스토리지로 메타데이터를 전송해 튜닝을 자동화하고 수동 프로세스를 65% 절감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동일한 인원으로 더 많은 업무처리가 가능하며, 보다 빠르게 전략적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의 새로운 히트맵(Heat Map) 및 자동 데이터 최적화(Automatic Data Optimization; ADO) 기능은 데이터 수명주기에 따라 각기 다른 압축 수준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높은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스토리지 용량 사용을 줄일 수 있다.”

“하이브리드 컬럼 압축(Hybrid Columnar Compression; HCC)기능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10배에서 50배까지 압축해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과 대역폭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또한, 데이터센터 인프라, 냉각, 스위치, 케이블, 랙, 바닥 면적, 관리 등의 스토리지 비용을 제거함으로써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셰퍼 이사는 ZS3의 SMP 운영 시스템은 사용자가 단일 시스템 내에서 32GB/s 이상의 일관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 아키텍처가 제공하는 대용량 캐시 및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ZS3가 시스템 당 수천 대의 가상머신(VM)을 지원해 전통적으로 NAS 시스템을 포화시키는 많은 I/O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ZS3는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인지 기능 및 헬스 분석 기능을 탑재해 고객이 CPU, 캐시, 프로토콜, 디스크, 메모리, 네트워크 및 모든 시스템 관련 데이터를 동시에 가시화할 수 있는 유일한 스토리지 시스템”이라며 “독자적인 연구 결과, 고객은 오라클 ZFS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의 표준 기능인 DTrace 스토리지 분석(DTrace Storage Analytics)을 활용해 넷앱 FAS3270보다 38% 낮은 복잡성으로 44%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고객은 연간 최대 약 27,000 달러의 시스템 당 관리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ZS3 시리즈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풀(Hybrid Storage Pools) 캐시 설계를 채택하여 4 배 높은 공간 효율성으로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캐싱 및 향상된 쓰기 성능을 통해 대기시간을 낮춘다. ZS3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풀 아키텍처는 2008년부터 플래시를 적용하였고, 멀티코어를 지원해 왔으며 이전 버전보다 응답 시간을 2배 단축했다.”

셰퍼 이사는 “ZS3의 지능형 캐싱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최대 70%의 I/O가 DRAM에서 처리된다”며 “이는 플래시 드라이브보다 1,000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보다 10,000배 빠른 수치로 쿼리 및 빠른 업무분석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재미가 뿜뿜! 리뷰 전문 유튜브채널 '더기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