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박주홍 경희서울한의원 원장

치매는 일반적으로 노인에서 기억력 등 지적 능력의 감퇴와 더불어 일상생활을 이전처럼 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가 되는 것을 일컫는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누구나 치매를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으로 꼽는다. 그럼에도 대부분 사람이 자신에게 치매가 닥칠거라 생각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지난 2012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치매 유병률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중 치매 환자가 9.18%로 54만 명에 이른다. 치매의 위험이 큰 경도인지장애도 4명 중 한 명 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주홍 경희서울한의원 원장은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노인의 수가 빠르게 증가 중이다. 따라서 2030년에는 치매 노인이 약 127만 명, 2050년에는 약 271만 명으로 20년마다 약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치매는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인지능력이 지속해서 낮아지고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기억력·언어능력·시공간 파악 능력·판단력·추상적 사고 등 지적 능력이 해당한다. 치매를 유발하는 원인 질환으로 세분화하면 그 종류는 70여 가지가 있다. 가장 많은 원인질환은 알츠하이머(국내 환자 중 71.3%)와 혈관성 치매(16.9%)다. 이외에도 전측두엽 퇴행, 파킨슨병, 대사성질환, 중독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 질환 때문에 치매가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으로 신경학적 결손과 함께 인지기능 장애가 갑자기 찾아오는 치매다.

박주홍 원장은 “혈관성치매는 치매병원에서 중점진료 및 치료로 더욱 심한 상태로 악화하는 것을 예방하고 호전될 수 있다”며, “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등을 치료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혈관성치매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혈관성치매가 발생하더라도 뇌졸중이 재발하지 않도록 이차적 예방에 나서면 악화를 막을 수 있고 치매 초기증상도 호전된다는 것이다. 또한, 항치매약물 등으로 증상을 호전시키고 치매의 진행도 느리게 할 수 있다. 특히 경희서울한의원에서는 침구치료, 한방물리요법, 혈맥 레이저치료, 한방온열치료, 한방향기요법, 한방의학 스파치료 등 치매치료를 중점진료로 한다.

한편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늘 뇌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뇌를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외국어학습 등의 새로운 공부가 뇌에 새로운 회로를 만들어 활성화시키면서 치매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 스트레스 완화, 적절한 운동, 저지방식, 과일, 야채, 비타민 섭취, 충분한 휴식과 수면, 게임이나 장기, 바둑 같은 두뇌운동을 시키는 놀이도 도움이 된다. 노인의 경우 지방을 피한다고 전혀 육식을 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해롭다. 기름이 없거나 적은 살코기를 잘 먹어야 근력을 유지하고 운동도 더 잘할 수 있게 되어 뇌가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