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해율한의원 신사점 대표원장 박해웅

여드름으로 한창 고민인 대학생 B씨는 벌써 수년째 여드름으로 고생이다. 여드름치료를 위해서 이것저것 먹어보고, 관리도 받아 보지만 관리할 당시만 살짝 좋아지기만 할 뿐 좀처럼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는 것을 보면서 원래 나는 그런 피부라 생각하여 포기하려 한다.

위와 같이 여드름치료를 위해서 좋다는 방법을 다 투자하여도 여드름치료에 실패하는 원인은 여드름의 원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여드름의 외부적인 원인

보통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에 원인으로 잘 씻지 않거나 관리 소홀 등의 문제를 생각해 세수를 자주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용품에 의존하려한다. 물론 이러한 방법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이는 피부의 외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일 뿐이다.

여드름은 물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여러 외적인 변화에 의해서도 발생을 한다. 예를 들면 급격한 기후나 온도 습도 차이는 피부에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를 증가시키고 피부의 경계면인 표피 진피층에 영향을 주어 모공과 각질에 악영향을 주기도 하며, 이외에 손으로 자주 얼굴을 만진다던지 혹은 잘못된 바르는 용품의 사용 같은 경우도 이와 같은 피부 자극에 의한 여드름을 만들 수 있으며 이외에 피부의 부족한 유분이나 반대로 넘치는 유분과 같은 피부의 외적인 원인 역시도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는 여드름 피부인 사람들 대부분이 이 외적인 부분의 문제에만 매달린 다는 것이다.

◆ 여드름의 내부적인 원인

물론 여드름의 외부적인 문제는 여드름의 발생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으나 여드름이 발생을 하는 데는 이외에도 내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지나친 스트레스나 과로 피로 등의 문제는 호르몬변화 등을 가져오고 이것이 피부 모공 안에 피지선을 자극해 피부의 여드름을 만들게 된다.

여드름치료 해율한의원 신사점 대표원장 박해웅원장은 “ 여드름의 문제는 외부적 원인에만 주목해서 치료를 하는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는 여드름의 원인인 내부적인 문제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부적인 문제는 생리적, 유전적, 호르몬적 원인등 다양한 원인 뿐 아니라 이러한 원인으로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한방적인 원인까지도 생각을 해야 한다 ” 라고 설명을 하였다.

박해웅 원장은 “ 따라서 여드름치료를 위해서는 외부치료와 내부치료가 병행되어서 치료를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 며 “ 여드름피부는 외적인 관리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어떤 부분이 여드름을 계속해서 만들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 고 덧붙였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