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서 1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이 인도네시아 최대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 크레온(Kreon)의 모바일 자회사 ‘크레온 모바일(Kreon Mobile)과 손잡고 이용자 확대에 적극 나섰다.

라인플러스(대표 신중호)는 고속 성장을 진행 중인 인도네시아 모바일 시장에서의 이용자 확대를 위해 크레온 모바일(대표 소진섭)과 전략적인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제휴 협약을 통해 크레온 모바일에서는 양질의 크레온 모바일 게임을 라인을 통해 선보이기로 했으며, 나아가 양사의 채널을 활용한 폭넓은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모바일 게임 이용자 증대와 함께 인도네시아 지방도시 인구에게까지 양사의 인지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모바일 게임 분야 외에도 크레온의 2만6천 PC방 가맹점에서 유통되고 있는 선불카드를 라인과 연동하여 라인 내에서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게 할 예정이며, 라인의 공식계정과 스티커 등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도 진행한다.

라인플러스 신중호 대표는 “인도네시아는 전세계에서 중국•인도•미국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2.5억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구대비 모바일 기기 보급률도 109%에 달하는 등 향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모바일 게임 및 메신저 시장의 최대 중심국가가 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면서 “크레온 모바일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들에게 메시징 및 게임을 비롯한 라인의 다양한 매력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크레온 모바일의 소진섭 대표는 “적극적이고 현지 밀착된 마케팅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신저 라인과 협업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쁘다, 양사 모두 해외에서 먼저 성과를 낸 기업으로 해외시장에서의 고충과 어려움을 서로 잘 이해하고 있어 협의가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었다”고 밝히며, “자사의 현지 운영 노하우와 라인의 탄탄한 경쟁력이 합쳐져 상당한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양사의 유저층과 마케팅 채널 등도 상호 보완적인 측면이 많아 제휴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끝)

한편 크레온은 2007년 4월 자카르타에서 설립된 전문 게임 퍼블리싱 업체이다.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최초로 게임 포털(www.gemscool.com)을 설립, 2012년 기준 가입자수 2500만 명을 확보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선도업체이다. 최근 모바일 전문 회사인 크레온 모바일(Kreon Mobile) 을 설립해 인도네시아 모바일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동시접속자 20만 명 이상을 유지하며 인도네시아의 국민게임으로 불리는 '포인트블랭크'를 비롯, 동시접속자 10만 명을 돌파해 캐주얼 게임 1위에 오른 '로스트사가', RPG부문 이용자수 기준으로 1•2위의 ‘드래곤네스트’와 '아틀란티카'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프리스타일', '카트라이더', 샨다의‘마계2’ 등 한국 및 중국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다.

크레온 모바일의 자회사인 크레온 모바일(Kreon Mobile)은 지난 6월 설립되었으며,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 모바일 서비스 관련 다양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