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정보 예측분석 시스템 갖춰, 의료관광 분야에서 경쟁력 향상

▲ Bangkok Hospital Group

정보와 분석이 전세계 의료 관광 시장에서 병원의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보다 개인화된 관리와 미래의 잠재적 건강 위험 요인을 규명하고, 치료를 향상시키는 전자 의료 기록 네트워크를 병원이 도입할 경우, 외래 환자 담당 의사의 소견이 자세해지며 재방문 환자는 크게 증가하게 된다. 방콕 호스피탈 그룹(Bangkok Hospital Group)의 사례를 살펴, 이 같은 결론을 방증해본다.

Bangkok Hospital Group은 혁신적인 리더십을 통해 언제나 끊임없이 환자의 치료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문화를 육성했다. 하지만 의료 관광 시장에서의 차별화와 포지셔닝을 강화하기 위해 관리자들은 월등한 의료 행위와 맞춤화, 환자의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한 고도의 개인화된 치료를 결합한 새로운 전략을 채택했다.

전략의 핵심은 통합된 실시간 환자 및 의료 정보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으로 환자와 교류하
는 모든 지점에서 진단을 향상시키고 맞춤형의 치료를 제공하며, 잠재적 건강 위험 요인을 밝혀내는 것이었다.

▲ Bangkok Hospital Group
대폭 절감된 비용과 대기 시간이 단축되는 의료 관광은 급격히 대중화되고 있다.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 최고의 병원들은 최고 수준의 의료 품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맞춤화된 환자 경험과 같은 무형의 요인을 제공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Bangkok Hospital Group은 그러한 조직 중의 하나이다. 전자 의료 기록 네트워크를 도입하고 예측 분석 기능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함으로써, Bangkok Hospital Group은 등록 프로세스를 크게 효율화하고 입원 환자들의 치료를 향상했다.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규명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의료 내역을 하나의 기록으로 묶은 뒤에 암과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개인화된 위험 프로필을 만들었다.

위험의 임계 수준을 넘어선환자들은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위해 전문의에게 의뢰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맞춤형의 예측 및 예방 행위를 통해 Bangkok Hospital Group은 의료 혁신과 환자의 만족도 향상을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비즈니스 결과는 어땠을까? 보다 효율적이며 조율된 관리를 제공함으로써 일일 외래환자 소견서 볼륨이 25% 증가했다. 또한 환자의 전반적인 경험이 개선됨으로써 반복되는 환자 업무가 거의 30% 증가했다. 그리고 비즈니스 및 의료 시스템에 진보된 재무 모델링 툴을 사용함으로써 최적화된 의사 결정체계를 갖출 수 있었다.

Bangkok Hospital Group이 도입한 솔루션은 ‘IBM Cognos TM1’, ‘IBM Power 520 Express’, ‘IBM Power 550 Express’, ‘IBM AIX’ 등이다.

Bangkok Hospital MedicalnCenter의 Chatree Duangnet CEO은 이번 사업성과에 대해 “37년 동안 병원을 운영해온 경험을 토대로 의료 분야에서 가장 적합하며 최신 의료 행위 및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최고의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해왔다”며 “IBM을 통해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편리한 서비스와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 분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