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통한 애질런트 마스터 데이터 규정 준수 적극 지원

 

유럽연합이 RoHS 지침을 통해 생산 제품에서 특정 유해 물질의 존재를 제한하는 규정을 발표했을 때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는 이러한 요구 사항 준수는 미국에 있는 거의 모든 전자 테스트 및 측정 시스템 제조업체의 경영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RoHS 준수 화학물질 중 하나인 납은 70여 년간 전자 회로 보드 접합용으로 자리매김해 온 재료이다. 이러한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애질런트는 납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을 찾아 공급업체들과 함께 혁신을 통해 이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다.

제품에서 땜납을 제거하는 것은 애질런트가 당면한 과제중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다. 하이테크 산업의 모든 전자 제품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도 상당한 재설계 및 테스트에 관련된 다양한 도전 과제에 직면한 상황이었다. 과연 대체품이 납땜만큼 신뢰할 만한가? 전자 부품의 발열 및 냉각 방식을 바꿀 것인가? 지속 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인가? 지난 20여 년간 애질런트 제품에 의존한 고객들이 기꺼이 변화를 함께 할 것인가? 다양한 질문들이 쏱아졌다.

재료 규제 준수를 위한 리엔지니어링
애질런트에게 납땜을 납에서 제거하는 것이 이 기술의 근본적 변화였다. 이러한 기술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 고객들에게 중요하고, 규제 기한이 도래하기 전까지 여유를 가지고 이런 변화를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했다.

위험에 처한 수익률 보호
만약 주어진 기간 동안 RoHS 호환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다면 시장 접근성을 잃고 회사 수익은 추락할 수 있다. 유럽연합 시장은 현재 이 기업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것은 애질런트 CIO와 CFO에게 매주 중요한 과제였다.

 
RoHS가 제시하는 R&D 및 데이터 관리 문제는 애질런트의 기존 수작업 프로세스 범위와 동떨어져 있었다. 이 때문에 최고 경영진은 이 문제의 비중과 중요성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심지어 직원에 대한 규제 준수 요구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오류에 대한 리스크가 높아졌다. 이런저런 문제에 직면한 애질런트는 지금까지와 다른 완전히 새로운 업무 처리 방법을 찾아야만 했다.

"고객과의 약속은 소중한 것" 

애질런트는 전 세계적으로 전자 및 생체 분석기기 테스트 및 측정 시스템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의 제품은 소비자 전자제품부터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업계에 공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13억에 달하는 휴대폰 중 절반이 애질런트 장비를 통해 테스트를 수행한다. 이 때문에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고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신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애질런트가 추구하는 핵심목표다.

애질런트는 까다로운 환경 구제에 직면해서 부각된 과제를 기회로 바꾸었다. 이 회사는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시장에서 남기를 원했다. 이런 과정에 애질런트는 특별하나 발견을 하게 된다. 탄탄한 환경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기반을 구축하면 규제가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장기적으로 급변하는 규정에 따라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된다.

ENOVIA 통해 재료 규제 준수를 실현하는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애질런트는 다쏘시스템은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ENOVIA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재료 규제 준수 기능을 도입했다.

다쏘시스템은 애질런트와 마찬가지로 고객에 대한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쏘시스템은 자사의 다양한 솔루션을 고객이 직면한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을 다른 기업이 쉽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별 경험을 다쏘시스템의 제품에 녹여놨다.

애질런트가 도입한 3D익스피리언스는 애질런트가 엔지니어링 및 설계 데이터를 관리해 회사 내부와 글로벌 공급업체 조직 모두를 포함해 세계 각국의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효과적인 협업할 수 있도록 단일 협업 플랫폼을 제공해준다.

 
또한 ENOVIA는 계약 및 요구 사항 관리부터 구성, 워크플로우, BOM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동급 최고의 하이테크 산업 표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속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전과제를 해결하로독 지원한다.

규제 준수를 경쟁 우위로 전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ENOVIA를 도입한 애질런트는 이제 설계 조기 단계에서 규제 준수 데이터 확인 및 액세스를 실행할 수 있어, 규제 준수에 맞는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또한 공급업체들이 자사가 개발한 재료를 포털에 게시하로독 지원하기 때문에, 제품에 사용되는 부품 구성을 보다 일찍 파악할 수 있다.

애질런트는 ENOVIA 구현을 장기 전략 투자라고 설명했다. 전세계의 새로운 기능과 환경 규제만 따르는 것은 지키기 어려운 일이며 큰 의미를 갖기도 어렵다. 반면 ENOVIA는 애질런트가 규제를 준수하도록 지원하한다. 특히 간단한 키입력만으로 애질런트 직원은 새로운 규제 또는 규제 변화에 맞게 재설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제휴 이용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ENOVIA 애플리케이션의 협업 기능과 함께 애질런트가 7,000여 개의 공급업체들과 소통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했다. 부품에 대한 환경 데이터를 중앙집중화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은,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은 물론 애질런트 공급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한 이점까지 제공해주었다

공급업체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를 가시화함으로써 애질런트 디자이너들은 제품의 지속적인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ENOVIA는 사내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친환경’ BOM을 보장하는 규격화된 제품을만드는데 필요한 요소를 결정할 수 있는 총체적 관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