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과 기업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상품의 런칭 성공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광고가 쏟아져 나와 포화상태인 현 광고 시장에서 독특하고 창의적이며 소비자들에게 가장 쉽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체험단 마케팅을 예로 들 수 있다.

파워블로거 체험단 마케팅이란, 식품업, 제조업, 병원, 교육, 일반 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실시하고 있는 마케팅 중에 하나이며, 쇼핑몰 경우 특정 제품을 써보고 난 후 그 제품의 장단점과 사용후기를 써주는 리뷰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현재 블로그 라는 하나의 매체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제품을 구매하기 전이나 여행가기전 검색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우뚝 서 있다.

이러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파워블로거 섭외가 가장 중요한데, 현재 체험단 전문 “대진미디어” 는 일 평균 방문자 5,000명 ~ 4만 명 이상 되는 파워블로거를 자체적으로 3천 명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쇼핑몰에서 대기업까지 20여개의 회사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체험단 마케팅 경우 일 방문자 500명 ~ 1,000명 정도인 저급의 블로거로 진행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굉장히 많이 떨어지며 실제 매출로 연결되지 않는 단점이 있으며 커뮤니티 카페 또는 체험단 모집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블로거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방문자가 적은 초보 블로거 또는 홍보 포스팅만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들 위주로 모집되어 운영되었다.

하지만, ‘대진미디어(010-2980-8549)’에서 진행하는 체험단 마케팅 경우 파워블로거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물건 또는 업체에 대한 후기 포스팅을 작성하게 될 경우 소비자들이 믿고 신뢰하며 실제 포스팅을 보고 덧글로 주문을 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렇게 3천 명의 파워블로거를 모집하고 컨택하기까지 약 2년의 시간이 걸렸으며 블로거와 1대1 전담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유대관계가 좋아 포스팅 퀄리티 보장은 물론이거니와 현재까지 실패 사례가 없었으며, 지금도 체험단 관련 문의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간단하게 대진미디어에서 진행했던 M떡집 사례로 체험단 30명을 진행한 이후 성수기인추석보다 브랜드 조회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30년 개업 이래 처음으로 한 고객이 물건 8,000개를 주문하여 1,500만원 매출이 발생되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루었다.

단순히 키워드 광고만 보고 믿고 구매하는 소비자는 이제 없다. 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블로그 상위노출이 유도되고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면 블로거 체험단 마케팅이야 말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