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팩-샴푸로 스케일링 효과 보기

 
머리 두피도 피부타입과 마찬가지로 유분과 수분의 상태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뉠 수 있다. 두피형태에 따라 두피의 특징 역시 다르기 때문에 두피 관리법, 샴푸 사용법을 각각 다르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느 타입의 두피인지 파악한 후, 올바른 두피관리법, 두피열내리는법을 이용하는 것이 두피관리 및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른 사람들의 두피보다 유난히 기름져 보이는 두피가 있는데 이러한 두피를 흔히 피부 지성두피라고 하며, 지성두피의 특징은 두피의 수분보다 유분의 비중이 크게 분포되어 있는 형태를 나타낸다. 지성두피는 보통 남자지성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두피형태이며, 얼굴의 피부와 두피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가 지성인 사람들은 지성두피형태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지성두피특징을 가진 사람들은 하루라도 샴푸로 머리를 감지 않으면 떡진 머리가 되기 때문에 평소 지성 두피머리 감는 법으로 두피스케일링을 해야 한다.

또한 지성머리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샴푸를 사용하는 것보다 지성두피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헤어스타일연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성두피샴푸는 피지분비를 조절해주고, 머리카락을 산뜻하게 해주어 기름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성두피샴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두피 타입 중에서 지성두피와는 반대로 유분이 너무 부족한 형태를 피부 건성두피라고 한다. 건성두피도 얼굴건성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건성두피를 가질 확률이 크다. 건성두피는 두피의 피부가 건성인 상태라고 말할 수 있으며, 유분과 수분이 부족하여 건조한 나머지 두피각질이 생길 수 있다. 두피각질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성두피샴푸를 이용해서 촉촉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건성두피 샴푸는 건성두피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샴푸로서, 머리가 건성인 상태를 완화시켜 주기 위한 보습력이 있는 모발샴푸라고 할 수 있으며, 건성모발샴푸로 두피를 관리하는 등의 건성두피관리법으로 모발관리 시에는 모발건강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적합한 영양분을 주어 모발 굵어지는 법이 될 수 있다.

건성두피, 지성두피는 특징이 다른 것 이외에도 헤어스타일링 방법 또한 각각 다르다. 여자 헤어스타일링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타일링기는 건성모발이나 건성두피를 가진 사람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헤어스타일링기에는 고데기나 매직기 등이 대표적인데, 이 기기들은 건조한 머리카락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모발이 더 건조해 질 수 있다.

또한 미용실에서 헤어스타일 변신을 위한 염색이나 파마 같은 시술도 건성모발을 더 건조한 상태로 만들기 쉽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건성두피일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두피모발에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는 헤어 에센스, 헤어매니큐어와 같은 헤어제품을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성모발의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링을 위한 방법으로는 되도록이면 얼굴을 머리카락으로 덮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름진 지성모발이 얼굴에 닿게 되면 머리카락에 있는 유분기가 얼굴에 옮겨가 각종 여드름 및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두피에 트러블이 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용실시술인 펌 이나 염색 시에 알맞은 헤어제품을 사용하여 지성모발과 두피손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명한 미용실로 손꼽히는 청담동, 압구정미용실 등의 지역 헤어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더헤어머더셀러(the hair mother cellar)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더헤어머더셀러 샴푸들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하고 만든 무첨가 샴푸로서 건성두피, 지성두피 그리고 샴푸사용에 예민한 민감성두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민감성두피를 가진 사람들은 특히 샴푸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헤머셀의 헤어제품은 무실리콘, 무파라벤샴푸로 자극이 없어 민감성두피들도 두피관리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헤어제품이다. 또한 두피타입별로 전문화되어 있어 지성두피와 건성두피는 물론 탈모증상을 가지고 있는 탈모두피까지 알맞은 두피샴푸를 골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두피건강을 위해서는 마사지나 헤어팩을 이용하여 관리하는 모발관리법이 중요한데, 샴푸로 두피를 깨끗하게 감아주고 나서 둥근 브러쉬로 살살 두드려주면 두피관리에 효과적인 두피마사지법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타입에 맞는 샴푸로 꾸준하게 스케일링 해준다면 두피의 유ㆍ수분밸런스가 조절되어 관리를 하는데도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최근에는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 모발에도 관심이 높아지면서 두피관리센터를 찾아 두피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두피관리사자격증, 미용학원 또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남자 여자의 헤어스타일은 단발머리부터 긴머리, 파마머리 등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미용실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매일 같은 헤어스타일로 지루함을 느낀다면 자신의 모발상태에 맞는 헤어 제품을 이용하여 스타일변신을 시도해 보자. 헤어스타일을 선택할 때에는 얼굴형에 맞는 스타일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므로, 미장원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 스타일변신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