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한민국 IT Innovation 대상 철탑 산업 훈장 수상

▲ 투비소프트 송화준 연구소장, 2013 대한민국 IT Innovation 대상 철탑 산업 훈장 수상 모습

투비소프트의 송화준 연구소장이 IT 신기술 개발과 융합에 기여한 공로로 『2013 대한민국 IT Innovation 대상』 시상식에서 ‘철탑 산업 훈장’을 27일 수상해 관심을 모았다.

‘대한민국 IT Innovation 대상’은 연구개발 활동, 산업 및 국가발전 기여, 정책 수립 등 IT융합 분야를 선도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산업계, 학계, 연구계 인사를 추천 받아 평가〮선정하여 포상하는 제도로서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 주관하고 있다.

송화준 연구소장은 국내 최초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와 스마트 클라이언트(Smart Client) 컨셉을 도입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ToInB Web Enterprise’ 의 설계와 구현을 총괄해 상품화에 성공한 1세대 IT 전문가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성장성을 높이 평가 받는 기업용 UI/UX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투비소프트의 창립 멤버로서 현재까지 연구소장으로 재직하며 기업용 UI/UX분야 시장 1위 제품인 ‘마이플랫폼’과 ‘엑스플랫폼’의 개발과 기술 혁신을 주도해 오고 있다. 이 제품들은 웹 애플리케이션 및 RIA 관련 분야의 다수의 특허와 품질 인증을 획득하며, 국내는 물론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미주 등 해외 시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IT산업 경쟁력 신장을 위한 미래창조과학부 WBS(World Best Software) 사업의 기술 총책임자로서 향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제품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며 높은 성과를 내는 등 우리나라 IT 산업의 발전과 위상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 바가 큰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 송화준 연구소장은, “개인과 기업에 큰 영광인 만큼 앞으로도 국내 IT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종사자들 간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IT 융합기술의 발전 및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송 연구소장이 주도해 가발한 투비소프트의 통합 프레임워크(Unified Framework)인 엑스플랫폼에도 관심이 간다. 이 제품은 적용, 엑스플랫폼으로 개발된 시스템 UI∙UX는 어떠한 OS, Browser, Device에서 활용하더라도 동일한 UI∙UX를 구현할 수 있다.

한번만 개발하만 다양한 사용자 환경 및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도 추가적인 개발 없이 즉각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실현함으로써 개발 생산성 향상, 관리∙운영 포인트 단일화, 사용자 편의성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어 기업의 개발비 절감에 도움을 준다.

엑스플랫폼은 ‘HTML5’와 ‘Runtime’ 버전으로 구분된다. HTML5 버전은 완벽한 No Download를 통해 설치 및 배포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우며, 어떤 HTML5 솔루션보다도 빠른 성능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Runtime 버전은 가상 엔진 설치를 통해 전용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만큼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자랑하며, 스마트 기기에서 ‘Hybrid App’ 개발을 가능하게 하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