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07 18:55 (화)
[의학문답] 겨울철 성인 여드름, 한방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 필요
[의학문답] 겨울철 성인 여드름, 한방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 필요
  • 최한기 기자
  • 승인 2013.11.2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움말 미앤아이한의원 이영미 원장

겨울철에는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이 불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된다. 이러한 날씨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쉬워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각질을 더 많이 만들어낸다. 두꺼워진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혀 피지가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여드름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는 특히나 더 주의를 해야 한다.

여드름은 사춘기부터 성인까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이 되었는데, 사춘기 여드름은 호르몬에 의한 피지의 과다분비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므로 그 시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개선이 된다. 그러나 성인여드름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것으로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개선이 되기가 힘들다. 그렇다면 성인여드름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성인여드름의 원인을 한방에서는 체질적인 요인, 내부 열의 불균형,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본다. 미앤아이한의원 이영미 원장은 “여드름은 단순히 피지분비의 과잉으로 인한 질환이 아니며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생리불순, 소화불량 등 몸 안의 불균형으로 인해 피부로 나타난 것이다.”고 말했다.

 

여드름의 한방 치료방법으로는 한약, 침, 뜸, 부항 등의 내부순환치료, 압출, 필링 등의 외부치료를 통해 여드름의 유형과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다. 이 원장은 또한 “여드름의 재발을 막고 깨끗하게 치료를 하려면 체질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치료로 내부적인 치료와 외부적인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성인여드름 치료 시 좀 더 효과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하다. 성인여드름의 예방과 치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청결이다. 세안은 하루 2회 꼼꼼히 하고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지성용이나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유수분의 밸런스를 맞춰주기 위해 모공을 막는 오일 제품의 화장품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주1회 모공을 뚫어줄 수 있는 각질 제거를 하도록 한다.

두 번째는 식생활습관이다. 기름기가 많은 육류, 초콜릿, 유제품과 같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신선한 야채, 과일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여 먹도록 한다. 또한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수면습관과 스트레스 관리이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는 쌓이기 전에 꼭 풀어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이 외에도 지나친 음주와 흡연 또한 여드름에 결코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성인여드름의 한방치료와 더불어 여드름 재발 방지를 위해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여 겨울철에도 말끔한 피부로 거듭나보자.

[재미가 뿜뿜! 리뷰 전문 유튜브채널 '더기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