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해율한의원 강남점 김도완 원장

점차적으로 근대화 된 사회적인 변화들로 인하여 더 이상 여드름은 사춘기만의 상징은 아니다. 초고속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스트레스 피로 과로 및 여러 현상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에는 단지 20대의 여드름이 아닌 30대 40대까지에도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성인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일까?

◆ 원인1. 외부적인 원인

외적인 원인이란 주로 피부에 행해지는 1차적 자극들이 존재를 한다. 간단하게는 피부를 자주 만지는 행위(물리적 자극)에서부터 자외선이나 이외에 기후 온도 습도 등의 변화 또는 잘못된 화장품의 사용과 같은 화학적 자극 등 여러 요소가 존재 한다.

◆ 원인2. 내부적인 원인

내부적인 원인이란 주로 몸 안에 교란에 의해서 일어난다. 대표적으로 청소년기의 여드름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 성호르몬의 증가나, 이 성호르몬과 같은 교란 작용을 할 수 있는 스트레스, 피로, 과로, 임신, 생리 등의 다양한 변화에 의해서 여드름이 발생 또는 악화 된다고 할 수 있다.

◆ 원인3. 한방적인 원인

한방적 원인이란 쉽게 말하자면, 여드름이 나는 사람들에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교정을 권유하거나 가벼운 운동 등을 권유하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한방적 원인은 주로 누적되고 잘못된 패턴에 의해서 몸 안에 열 순환에 기능이 활발치 않아 그 열이 몸을 타고 상열이 되어 등 가슴여드름이나 얼굴여드름을 만드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를 한방에서는 열독이라 말을 한다.

◆ 성인여드름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

위와 같이 여드름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 본 것은 여드름이란 것이 특정한 문제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을 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을 치료하면서 또는 여러 노력들을 하면서도 여드름이 잘 없어지거나 좋아지지 않는 것은 편중된 여드름의 원인만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자면 세안이나 각질제거에 집착을 한다 하여 내부적, 한방적 여드름의 원인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식습관 생활습관 등에 엄청난 노력을 한다하여도 피부의 각질각화 현상과 같은 외적 부분에 케어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강남여드름한의원 해율한의원 김도완원장은 “ 여드름치료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부의 외적인 변화들을 돌보며 내부적 문제를 같이 개선하는 것이다 ” 라고 이야길 하며 “ 특히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하거나 치료가 잘되지 않을 때는 여드름의 내부적/ 한방적 원인을 체크해 볼 필요성이 있다. 무엇보다 성인여드름의 원인자체는 한 가지 원인에서 발생된다 하기 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생겨나 만들어지게 된다. ” 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