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창업 "성공 포인트"
PC방 창업은 창업시장에서 각광받는 분야 중 하나다. 불황에 큰 영향없이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이러한 PC방 창업에 있어서도 최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화두는 역시 금연법이다.

지난 6월 8일 금연법이 전면 시행되면서 PC방 업계에서는 매출 타격 등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기존 어둡고 담배 연기 자욱한 PC방의 이미지를 벗어나 밝고 쾌적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카페형 PC방이 대안으로 부상한 것이다.

실제 10년 이상의 운영노하우를 체계화시킨 프랜차이즈 PC방 브랜드 ‘아이비스PC’는 일찌감치 카페형 매장 인테리어를 도입해 성공적인 가맹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전국 700여개 이상의 매장을 개설한 바 있는 이 업체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성공적인 PC방 창업 체크포인트’를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프랜차이즈의 선택이다. 창업에 따른 비용 측면에서 과한 요구가 있는지, 대출에 의한 창업을 권장하는지, 무작정 저렴한 비용을 내세우지 않는지 등이 세심히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이미 사용하기에 충분한 전기가 증설돼 있음에도 마치 꼭 해야 하는 것처럼 말하며 증설 비용을 요구하는 곳이 적지 않다”며“기존에 PC방이 있던 곳은 3년 이내에 증설됐던 용량만큼 증설할 경우 한전에 추가적인 비용을 납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테리어 부분에서 비용을 남기기 위해 PC의 사양을 낮추고자 추천하는 경우도 경계할 필요가 있다. PC의 사양은 결과적으로 매장의 수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AS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게 제시되었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에 아이비스 측은 실내디자인을 한 가지로 획일화하지 않고 개별 가맹점주의 예산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빈티지한 느낌의 ‘빈앤빈’, 고급스러운 ‘골드터치', 고전적인 느낌의 ‘보헤미안’, 화사한 ‘블루밍’, 깔끔한 ‘인펀’ 등의 다양한 콘셉트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INNOBIZ, MAINBIZ, 중소기업청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된 아이비스PC는 특히 2014년을 앞두고 아이비스글로벌이 야심 차게 준비한 노블(ROVL), 모던클래스(Modern class), 북카페(Book cafe)등의 신규 콘셉트로금연법 시행에 대비해 독자적인 차별화 전략도 마련했다.

아이비스 관계자는 “신규 창업점이빠르게 안정화될 수 있도록 관리프로그램과 물류 시스템 등 본사의 선교육 시스템을 진행해 가맹점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며 “현재 매주 목요일 2시 강동구에 위치한 아이비스골로벌 본사에서 창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비스PC는 ㈜대상의 ‘쉐프원’과의 업무제휴 협약식을 통해 본격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먹거리 면에서도 안정성을 확보해 초보창업자들이 안정적인 매장운영과 기대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본사에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