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내 교육정보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의 안전한 백업 실현… 데이터 백업속도 70% 향상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 다양한 과학 컨텐츠를 담고있는 강원교육과학정보원 홈페이지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퀀텀 Scalar i500을 도입하여 주간 10TB, 월간 50TB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실제로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기존에 격주에 한번씩 백업소산장소로 데이터를 소산(분산 저장)하기 위해 백업을 진행할 때 이틀 이상 소요되었던 작업을 하루 안에 마칠 수 있게 되어, 최대 70% 이상 백업 속도가 향상됐다.

차원 높은 교육 서비스 개발과 지원을 위한 허브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최선의 교육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설립된 강원도교육청 직속기관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교육포털시스템과 원격교육연수원, 정보영재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력 업무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수업 방법 및 미래 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사이버 공간을 이용해 교육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으며, 교육행정과 교무 업무를 관리하는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강원 지역 학생들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 다양한 교육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강원에듀원(www.gweduone.net)’과 강원도내 교육 기관들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 강원교육과학정보원에서 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들 모습
백업 속도 향상과 백업 업무 자동화 위해 시스템 도입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교육포털사이트인 ‘강원에듀원’과 도내 700여 초/중/고등학교 및 관련 교육기관들의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이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모든 사이트 내 정보들을 백업장소에 소산해 보관하고 있으며, 이렇게 백업된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다시 가져와 총 6개월간 저장하고 있다.

이러한 강원에듀원 사이트의 하루 방문객은 평균 총 3,000명에 달하고, 각 교육기관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하루 평균 총 25,000명에 달하는 등 사이트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에 맞춰 추가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서버와 데이터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 백업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LTO-3 기반 백업 시스템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크게 떨어져 증가하는 데이터 량을 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가상화 서버를 도입하여 기존 물리적 서버와 함께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신 개방형 테이프 드라이브 기술인 LTO-6가 적용된 백업 시스템 구축을 고려했다.

LTO-6(Linear Tape Open-6)는 기존 LTO-5대비 전송 속도가 최대 43%까지 향상됐고, 용량은 2배 가까이 늘어난 신기술이다. 또한 최대 30%까지 낮은 전력을 사용하도록 개발돼 비용 절감효과를 증대시켰다.

또한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이 가능하여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하여,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검토했다. 이에 퀀텀과 오라클 제품을 기능과 가격, 안정성 면에서 면밀히 비교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재해복구 및 장기보관을 위한 테이프 기반 백업 스토리지인 ‘Scalar i500’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교육전산팀 김진범 주무관은 “빠르게 증가하는 데이터의 관리 및 효율적인 백업을 위해서 신규 백업 시스템 도입에 나섰으며, 성능과 안정성이 탁월한 퀀텀의 장비를 또 다시 선택했다”고 말하고, “특히 퀀텀 솔루션은 사용자인터페이스(UI)가 간편하여 사용이 쉽고, 시스템 오류가 매우 적으며, 백업 일정 자동 관리가 가능해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큰 강점이 있으며 이와 함께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과 차별화된 전문 엔지니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퀀텀 제품을 최종 선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데이터 백업속도 70% 향상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Scalar i500을 도입하여 주간 10TB, 월간 50TB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기존에 격주에 한번씩 백업장소로 데이터를 소산(분산 저장)하기 위해 백업을 진행할 때 이틀 이상 소요되었던 작업을 하루 안에 마칠 수 있게 되어, 최대 70% 이상 백업 속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시스템에 익숙지 않은 관리자들도 별도로 사용법을 교육받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도 가능하여 IT 투자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Scalar i500은 통합 형 iLayer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어 백업 프로세스를 자체 모니터링하고 백업이나 복구 오류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안정적으로 중요 원본 데이터들을 보관할 수 있게 됐으며 장애 발생시에도 6시간 이내에 원살 복구할 수 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교육전산팀 김진범 주무관은 “iLayer는 향상된 진단 서비스, 라이브러리 리소스 관리, 라이브러리 내부 I/O 관리를 통해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백업이나 복구 오류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탁월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하여 데이터 증가 시에도 쉽게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교육전산팀 김진범 주무관은 “퀀텀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로 이틀 이상 걸리던 백업 시간을 70% 단축할 수 있었다”며, “또한 사용법이 간편하고, 필요에 따른 주요 데이터의 부분 백업 방식이 아니라, 자동 백업 일정 설정 기능을 활용해 전체 백업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웹 관리 화면에서 간편하게 가상 및 물리 서버의 백업 업무 모두 진행
Scalar i500은 관리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제공하여, 기존에는 수동으로 직접 명령어를 하나하나 입력하였던 작업을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화면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선택하고 새로운 작업을 지시하거나 일정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백업시스템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백업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장애여부 확인, 백업 범위 및 스케줄 변경이 가능해졌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강원도교육청이 관리하는 사이트들에 축적되는 교육 정보 데이터가 매년 30% 이상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호환성이 뛰어나 물리서버와 가상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함께 관리하는데 용이하여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라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