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은 대학입시 관련 검색 빈도 점유율 분석을 통해 학과의 인기도와 최근 3년간 관심 추이를 도출했다. 줌닷컴은 “2014 대학입시 트렌드” 를 통해 “올해 관심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는 학과”와 “관심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학과”, “꾸준히 인기가 높은 학과” 를 발표했다.

올해 관심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는 학과로 “역사교육과” 가 선정되었다. 전체 입시 관련 검색어 중 2013년 9~11월에 “역사교육과” 를 검색한 비중이 지난해 동일한 기간에 검색한 비중 보다 200%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작년 검색 빈도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던 “간호학과” 의 경우, 실제 2013학년도 대학입시 경쟁률이 2012학년도 대비 3배 이상 오르는 등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 올해 “역사교육과” 의 인기가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한 올해 수시모집 기간에도 “역사교육과” 에 대한 검색 빈도 및 점유율이 작년 동일 기간 대비 1.5 배 상승하는 등 관심이 도드라지고 있다.

이렇게 “역사교육과” 의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진 배경은, 교육부에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한국사 과목을 필수로 지정할 것이라 발표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그 외에도 “신학과, 행정학과, 유아교육과, 수학과, 무용과” 와 관련된 검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 주목받는 학과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한편 전통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는 학과들도 선정하였는데 “간호학과, 경영학과, 컴퓨터공학과, 건축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가 그에 속한다.

앞서 열거한 학과들의 검색 빈도를 총합했을 때, 2011년부터 2013년 까지 전체 입시 관련 검색어 중 10% 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경영학과” 는 2년 연속으로 검색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고, 매년 약 15% 의 큰 폭으로 검색 비중이 감소하고 있어 점차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대학생들의 취업난이 장기화 되면서 취업이 유망한 다른 학과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 그 원인으로 분석된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