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폴에 있는 RHB Bank 본사 모습

문제 해결 시간 90% 단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응답 속도 80% 개선...IT 서비스 품질 40% 향상 성과 도출
RHB Banking Group은 말레이시아의 4대 종합 금융 서비스 그룹 가운데 하나로 그룹의 핵심 비즈니스는 소매 금융, 기업 및 투자 금융, 이슬람 금융, 국제 금융 등 크게 4가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RHB Bank 는 이슬람 은행 지점 RHB Islamic Bank 를 소유한 그룹의 주요 자회사이다.

RHB는 최근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보안 장비, 가용성 증대 솔루션, 응답 시간 향상 솔루션 및 외부 시스템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 등을 대거 구축하며 매우 복잡한 IT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이러한 추가 구성은 서버 부담을 가중시켰으며 데스크톱 성능 저하 및 네트워크 정체, 하드웨어 오류, 페이지 부하 등의 문제를 일으켰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인프라의 성능 문제는생산성 저하를 불러일으키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쳤고, 고객 만족도 감소, 운영 비용 증가 등의 결과를 가져왔다. RHB의 모토 인 품질 높은 서비스와 고객 만족도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RHB Bank는 우리가 목표하고자 한 것은 단 한 가지, 바로 사용자들이 만족할 만한 응답속도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운영 목표였다.

RHB는 Compuware APM 솔루션인 dynaTrace Enterprise의 최종 사용자 경험 및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었다. 모든 최종 사용자를 모니터링 하도록 설계된 dynaTrace Enterprise는 종합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접근에 따른 최종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RHB는 이를 통해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관련도가 높은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었다.

RHB는 Compuware APM 솔루션인 dynaTrace Enterprise의 최종 사용자 경험 및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었다. 모든 최종 사용자를 모니터링 하도록 설계된 dynaTrace Enterprise는 종합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접근에 따른 최종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RHB는 이를 통해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확보하고 비즈니 스 관련도가 높은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었다.

RHB는 dynaTrace Enterprise와 더불어 Compuware APM 솔루션인 Gomez의 최종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을 통해 튜닝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진단하는 한편 모니터링 결과를기반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업그레이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다. Compuware 솔루션은 RHB의 네트워크 사용이 어떤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프로세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RHB의 불필요한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RHB는 Compuware dynaTrace Enterprise 도입으로 서비스 품질을 한층 개선할 수 있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dynaTrace가 에이전트 없는(Agentless) 방식을 채택한 덕분에 모든 사용자와 모든 클릭을 추적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최종사용자들이 우리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했을 때 경험하는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므로 이에 상황을 주도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실제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정보와 사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어서 문제 해결 시간을 90%이상 단축했다. 또한 IT 서비스, 특히 오류 도메인을 격리시키는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그 결과 생산성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결정을 정확하게 내릴 수 있었다.

이 회사는 인프라 성능을 변화시키고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다면 Compuware 솔루션을 도입하길 권했다. 상당한 규모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는 IT 투자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비즈니스와 IT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다. 기능과 효과 면에서 강력한 툴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컴퓨웨어 APM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어렵고 수동적이고 복잡했던 전통의 APM 솔루션과 달리 컴퓨웨어 APM은 간단하고 사전주도적인 스마트 솔루션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SOA 등 오늘날의 복잡한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세계 4,000여 기업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모니터링 및 최적화에 컴퓨웨어 APM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 분석, 고급 APM 자동화, 독보적인 성능 관리 주기 기반을 제공해 고객들은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다 빠른 성능과 사전 주도적인 문제 해결, 타임투마켓 단축, 애플리케이션 관리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