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리 감독 <올드보이> vs 박찬욱 감독 <올드보이>..업그레이드 된 액션씬과 달라진 결말에도 관심

 

박찬욱 감독의 원작 <올드보이>를 새롭게 재구성한 스파이크 리 감독의 <올드보이> 개봉을 앞두고 두 작품의 비교 열풍이 불어 화제다. 할리우드판 <올드보이>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자들에게 납치돼 이유도 모른 채 감금된 지 20년, 잃어버린 딸을 찾고 자신을 가둔 놈에게 복수하기 위해 위험한 거래를 시작하는 한 남자의 복수를 그린 작품.

스파이크 리 감독의 Brand New <올드보이>에서는 최민식이 맡아 열연을 펼쳤던 ‘오대수’ 역에 할리우드 대표 연기파 배우 조슈 브롤린이 주인공 ‘조 두셋’ 역으로 캐스팅 되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개봉을 고대하는 영화팬들이 영화 <올드보이>에 갖는 호기심과 궁금증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군만두’와 ‘낙지’, 그리고 ‘장도리 액션’은 <올드보이>를 이야기하며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일 것이다.

‘오대수’가 15년간 갇혀 있던 데 반해, ‘조 두셋’이 감금된 기간은 무려 20년. 5년이나 더 길어진 감금 기간 동안 ‘조 두셋’도 군만두를 먹는다. 할리우드판 <올드보이>에서도 이후 ‘조 두셋’의 복수와 추격의 과정 속에서 ‘만두’가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 또한,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에서 최민식이 산낙지를 먹는 장면이 스파이크 리 감독의 <올드보이>에서는 문어로 대체되어 눈길을 끈다.

예고편 등 이미 공개된 영상 속에서는 ‘조 두셋’이 문어를 바라보는 장면까지만 나오는 덕분에, 과연 조슈 브롤린 역시 이를 통째로 먹을 지의 여부에도 영화팬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또, 박찬욱 감독이 장도리를 활용해 인상 깊은 액션 장면을 만들어 냈다면, 스파이크 리 감독은 이를 좀 더 자유롭게 변주해 선보인다.

일자형 복도가 아닌 계단형 통로, 그리고 단층이 아닌 무려 4층에 걸친 복잡한 동선과 액션 구성은 스파이크 리 감독이 가장 공들인 장면으로, 할리우드판 <올드보이>에서도 핵심이 되는 명장면으로 손꼽힌다. 더불어 원작 <올드보이>와 마찬가지로 결말에 충격적인 반전이 도사리고 있지만 그 내용은 다소 다르다는 점이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다.

개봉을 앞두고 원작과의 비교 열풍이 불어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Brand New <올드보이>는 1월 16일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