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으로 애플리케이션 병목현상 파악…예상 하드웨어 구입비용의 33%만 소비

▲ 아메리칸 그리팅즈(American Greetings)

인사말 카드 미리 보기 로딩시간을 기존 4초에서 1초로 단축

아메리칸 그리팅즈(American Greetings)의 자회사인 아메리칸 그리팅스 인터액티브(American Greetings Interactive, AG Interactive)는 15년의 경력을 토대로 최고의 인사/축하 메시지를 제공하는 전문 업체로, 월 평균 1천만 명이, 특히 12월에는 2천 1백만명의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여 인터넷 및 인쇄된 카드로 교류를 나누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AG Interactive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축하/인사 인터넷 카드를 축적하고 있으며 매해 색다른 디자인의 각종 시즌별 이미지 3억 개를 생산해내고 있다.

2011년 초 American Greetings는 소비자들이 직접 카드를 디자인하여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프린트 후 우편 발송하는 소규모 사이트 Cardstore.com을 인수했고, AG는 새로운 개발팀을 꾸려 급증하는 트래픽을 지원하기 위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했다. 마케팅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새롭게 꾸려진 팀이 3개월 안에 병목 현상 및 사이트의 구조적인 이슈를 해결해야 했다.

AG Interactive는 사이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Compuware APM User Experience Management (UEM)의 무료 AJ AX 버전을 도입했다. 그 결과 Cardstore.com이 마케팅 팀에서 사이트를 통해 이끌어내고자 하는 규모의 트래픽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해결을 위해 심층적인 서버 단의 툴이 필요했으므로 유료 프리미엄 버전 컴퓨웨어 APM(Compuware APM)이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 떠오르게 됐다.

 
Compuware는 AG Interactive에서 필요로 했던 타이밍 캡쳐 및 모든 트랜잭션에 대한 코드 레벨 분석을 비롯해 사용자 클릭에서부터 데이터베이스에 이르는 엔드-투-엔드 레코딩 및 재생 등의 기능을 제공했다.

Compuware APM은 개념증명(PoC)을 수행하도록 초청되었다. 이와 함께 American Greetings는 Cardstore.com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무료카드 증정 이벤트를 시작했다. 프로모션은 예상보다 성황을 이루었고 David Snyder 팀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개발 팀은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몇 가지의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수정해나가기 시작했다.

Compuware가 PoC를 마치고 주요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Snyder의 개발 팀이 실제로 그 전 주에 경험했던 주요 이슈들이 모두 드러났다. AG Interactive는  PoC 결과 Compuware APM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우리가 사전에 이슈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고급 분석을 수행하길 원한다면 Compuware의 솔루션이 이를 지원할 것이고 독창적인 구성으로 그 이상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G는 Compuware APM을 통해 사전 주도적인 성능 테스팅 환경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 모든 웹과 자바 혹은 .NET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셀프-탐색을 수행함으로써 팀 전체가 몇 시간을 허비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냈다.

 
Compuware APM은 American Greetings가 생산해 내고자 하는 실제 트래픽과 같은 수준의 트래픽을 시뮬레이션하여 정확한 로드 테스팅을 지원했다. 또한 개발 팀에서 Compu ware APM을 통해 사이트의 구조 및 코드를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AG는 평균 방문객이 아니라 실제 각각의 사이트 방문 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Compuware APM은 대시보드를 통해 주요 영역 별 트래픽 뷰를 구현했으며, AG는 이를 통해 시간에 따라 지속적으로 로딩이 생성되고 있는지 혹은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지 매 순간 확인이 가능했다.
AG Interactive에 따르면 Compuware APM은 수 시간 혹은 며칠이 걸렸던 분석을 단 몇 분 안에 완료했다. 획기적인 시간 절감 효과가 놀라웠다고 한다. 그 결과 AG Interactive는 실제 사이트 방문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집중적으로 수정할 수 있었다.

회사 측은 또 Compuware APM을 사용하는 것은 마치 시스템을 커닝 하는 것처럼 느껴졌고 로그 파일을 탐색하는 구식 기술의 자체 모니터링 툴과 비교했 을 때 너무도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Compuware APM을 통해 Snyder의 개발팀은 성능 및 로드 테스팅 동안 시간이 지연된 지점에 대해 심층적인 가시성을 확보하는 한편 가상의 시뮬레이션 트래픽과 마케팅 캠페인 동안 예측되는 실제 트래픽 프로파일을 매칭시킬 수 있었다. 개발팀은 예측했던 프로젝트 기간을 한 달여 앞당겨 끝낼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막대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애초에 Cardstore.com 사이트를 지원하기 위해 할당된 하드웨어 비용의 1/3만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Cardstore.com의 트래픽 증가에 성공적으로 대비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기대했던 마케팅 투자 효과 회수가 가능했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개선책은 결과적으로 사이트 방문객들에게 큰 이점을 제공했다. 4초가 소요되었던 인사말 카드 미리 보기 기능은 1초로 단축되었고, 다른 트랜잭션으로 이동 시 응답 시간이 10~25%로 단축되었다.

AG Interactive는 Cardstore.com 이후의 계획에도 Compuware APM을 고려하고 있다. AG Interactive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언제나 최 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솔루션 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컴퓨웨어 APM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어렵고 수동적이고 복잡했던 전통의 APM 솔루션과 달리 컴퓨웨어 APM은 간단하고 사전주도적인 스마트 솔루션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SOA등 오늘날의 복잡한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세계 4,000여 기업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모니터링 및 최적화에 컴퓨웨어 APM을 사용하고있으며, 스마트 분석, 고급 APM 자동화, 독보적인 성능 관리주기 기반을 제공해 고객들은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다 빠른 성능과 사전 주도적인 문제 해결, 타임투마켓 단축, 애플리케이션 관리 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