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장인, 주부, 대학생 등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 및 투잡, 부업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장소나 시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는 업무라는 점이다. 자신들이 가능한 시간만큼 일하고 그만큼 벌어가기 때문에 일이 많다고 투정 부리는 경우도 없다. 퇴근 및 출근 눈치도 없고, 야근에 대한 부담도 없다. 바로 인터넷을 활용한 부업 이야기다.

인터넷으로 하는 재택업무는 넉넉치 않은 직장 월급으로 투잡 및 부업을 찾고 있는 직장인들, 평일과 주말을 이용해 짬이 나는 시간을 활용하고 싶은 대학생이나 전업주부 등에게 알맞은 부업으로 요즘 각광을 받고 있다.

창립 11주년을 맞는 온라인 광고대행•재택부업 전문 ㈜신화캐슬 헬로우드림(대표 박설원)의 경우를 살펴보면, 광고주 모집, 광고제휴회사 홍보마케터 모집,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제휴업체와 광고제휴회사의 이미지를 등록해 놓은 임대 개인홈페이지를 온라인 상에 홍보 및 광고로 수익을 얻는 일 등의 업무방식이다.

이 곳 재택부업에 필요한 개인홈페이지는 회사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임대해 주는데, 회원등급을 올리기 위해 사업비를 내야 하는 타 업체들과는 달리 업계 최초로 초기사업자금(임대료)을 환급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회사와 회원간 임대계약서 작성으로 안정성이 보장된다.

 

수익 발생 업무는 이 외에도 다양하다. 컴퓨터만 켜놓으면 자동으로 제휴업체 사이트들을 이동하면서 수익을 쌓아주는 드림오토 자동수익을 비롯해 회사와 업무 제휴된 업체의 블로그 포스팅, 지식인 답변, 제휴업체를 클릭만 해도 수익이 쌓이는 3초 클릭수익 등도 있다.

또 끝말잇기를 비롯해 만화, 게임, 운세, 뉴스 후기 작성과 게시판 내 수다, 질문, 설문참여 등의 글쓰기로도 수익이 적립되고, 홈페이지 출석체크만 해도 한 달에 3만원을 지급한다. 여기에 방문•출석이벤트를 마련, 제휴업체에서 상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 및 상품권 그리고 명품핸드백 등을 당첨상품으로 무료제공하고 있다. 

특히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헬로우드림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광고주나 부업 문의자들을 랜덤방식으로 회원들의 실적이 되게 하는 자동실적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자칫 회사의 수익이 될 수 있는 부분마저 회원들에게 골고루 돌려줌으로써 회원들에게 큰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시간 활용이 용이하고 비교적 적은 노동력으로 업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재택알바-부업은 꾸준히 선호될 것이다”면서 “광고와 홍보가 필수인 상품이나 사업주들의 광고대행을 하는 재택부업 또한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날이 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헬로우드림은 지난 10년간 수십만 명의 회원들이 재택부업 활동을 해왔고, 현재까지 60만 명이 넘는 가입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회원들을 위해 본사 홍보노하우를 만화와 동영상으로 제작해 지원하고 있다.
 

남은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