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Thyroid Hormone)을 분비하는 분비기관을 말한다. 이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다양한 신진대사를 조절해 긴장과 항진, 이완과 안정의 상태를 조성해주며, 신체 내외의 상태에 따라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때문에 갑상선의 호르몬의 적절한 분비 조절 없이는 우리 몸은 단 며칠도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다. 갑상선암 환자들은 진단 결과 확인 후 수술하고 호르몬제(신지로이드) 복용하면 된다는 설명을 듣고 쉽게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방면역요법으로 암환자를 치료중인 소람한방병원 하태현 한의학 박사는 “호르몬 조절이 이루어지지 못해 생기는 힘든 상황과 동위원소치료(방사성요오드)시 생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수술을 진행할 경우 우리 몸이 외적 자극과 변화에 대처하지 못해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가중하게 된다”고 조언했다.

한방면역암치료의 경우 수술 이외의 방법으로 갑상선암을 치료할 수 있도록 갑상선호르몬 수치에 따른 한약처방과 면역력 강화를 통해 종양을 억제하고 줄어드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하태현 박사는 “생존율이 높은 갑상선암이라고 해도 몸 속에 암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환자는 극도의 불안에 시달릴 수 있다”며 “갑상선암의 특징을 잘 알고 이에 맞게 대처한다면 위험성은 낮추면서도 삶의 질의 저하를 최소화 하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