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D는 대부분 태양 자외선 노출로 인해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종류이다. 그러므로 요즘 같이 날씨가 추워 실내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에는 체내의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지는 사람들이 많다. 비타민D는 유아기, 청소년기를 포함한 모든 인간성장발달에 있어 중요한 성분이며, 뼈건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주는 필수영양소이므로 결핍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지용성비타민종류에 속하며 인체 내 뼈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중요한 비타민이다. 칼슘은 99%이상이 치아와 뼈에 존재하고 나머지 1%는 혈관의 수축과 이완, 근육수축, 신경전달 등의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그러므로 비타민D효능은 정상적인 신체발달과 뼈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어 체내의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유아기, 아동 청소년들의 중요한 부분인 신체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비타민D결핍증으로 칼슘 부족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뼈건강이 약해진 갱년기여성, 노인들의 골절위험의 노출이 증가하게 된다. 비타민D, 칼슘이 많은 음식에는 우유, 달걀노른자, 오렌지주스, 고등어 등이 있는데, 매일 섭취해 주기는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챙겨 먹기 간편한 종합비타민이나 비타민D영양제를 추천한다.

비타민D는 남녀 관계없이 신체발달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비타민D영양제나 칼슘영양제를 선물용으로 추천한다. 건강이 약해질 시기인 출산을 앞둔 친구선물세트나 부모님 선물로 좋으며 특히 소중한 남자친구ㆍ여자친구에게 서로의 건강을 챙겨 줄 특별한 생일선물로 추천하는 우수 아이템이다.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비타민D영양제에는 스페쉬 비타민D400, 세노비스 칼슘+비타민D, 뉴트리라이트 칼맥디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스페쉬는 자신의 연령층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연령별, 성별로 전문화된 건강기능식품과 멀티비타민종류로 분류되어 있다. 또한 스페쉬는 W-STORE에 입점되어 있어 간편하게 구입해 온 가족들이 함께 챙겨 먹기 좋은 국민멀티비타민브랜드이다.

국민 멀티비타민브랜드 스페쉬의 비타민D 400은 야외활동이 적은 현대인들을 위한 비타민종류로, 비타민D 중 가장 흡수율이 좋은 비타민D₃형태로 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D 400에는 유기농 사과, 유기농 바나나, 유기농 라즈베리 등 12가지의 다양한 유기농 부원료가 함유되어 있어 보다 좋은 뼈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골격과 치아의 건강증진이 필요한 사람이나, 실내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양질의 비타민D 보충이 필요하므로 하루 권장량인 400IU를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D 400을 추천한다.

또한 세노비스몰에는 트리블러스스페셜, 츄어블오메가3, 로즈힙, 비타민C 등과 여성멀티비타민으로 좋은 세노비스 코엔자임큐텐이 출시되어 있다. 비타민D영양제로 칼맥디 제품이 있는 뉴트리라이트에도 더블엑스 종합비타민을 비롯하여 오메가3, 엽산, 단밸질 프로틴, 아세로라, 다이어트에 좋은 뉴트리라이트 디톡스 등 여러 비타민종류가 있다. 이 밖에도 네이처스플러스 비타민샵, 네이처스팜 등 많은 종합비타민브랜드가 있다.

다가올 명절에는 부모님에게 선물세트로 인기가 좋은 과자, 커피, 생활용품, 차, 양말선물세트 대신 건강까지 챙겨드릴 수 있는 종합비타민 또는 영양제로 특별한 선물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