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국가연구시설·장비를 활용한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등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18개 부처·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범부처 연구시설·장비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범부처 협의체는 관계 부처 과장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1년도부터 국가연구시설·장비의 효율적 구축과 체계적 관리 및 공동활용 촉진과 관련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제7차 회의에서는 2013년 4월에 마련한 ‘국가연구시설·장비의 운영·활용 고도화 계획‘과 7월에 수립된 ‘2013년도 고도화 시행계획’의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최초 현장 전수조사 방식으로 진행된 ‘실태조사 결과’의 후속조치와 12월에 발표된 ‘연구시설·장비 이용 효율화 종합 대책(’13.12.19, 국과심 본회의 의결)’에 대한 세부 실천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실태조사 결과 우수 사례로 선정된 우수 기관과 개인 사례를 발표·공유하여 각 부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연구기관 스스로 연구시설·장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국가 전체 차원의 법·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각 부처에서는 범부처 협의체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반영하여 올 해 3월까지 부처별 실태조사 후속조치 결과 및 고도화 시행 계획을 미래부에 제출하고, 미래부서 이를 취합·조정하여 ‘2014년도 국가연구시설·장비 운영·활용 고도화 시행계획’을 마련, ‘14년 4월 국가과학기술심의위원회 운영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미래부 백기훈 성과평가국장은 협의체 회의를 통해 “과학기술분야 핵심 인프라인 연구시설·장비는 국민소득 2만불 정체를 돌파할 수 있는 혁신의 동력으로 활용되어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 전체 차원의 관리·활용 체계를 효율화 하고 중소기업 등 민간영역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