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데이터 안전한 백업 위해 제품 도입…데이터 중복제거 기능 적용, 스토리지 활용도 높여

▲ 덕산하이메탈
덕산하이메탈은 퀀텀 DXi6700을 도입해 데이터 중복제거를 통해 스토리지 활용도를 높이고, 백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다. 이 회사는 기존에 37TB에 달하던 전체 데이터를 중복제거 기능을 활용한 후 6TB까지 감소시켰다. 이를 통해 평균 6.31:1의 중복제거율을 달성해 스토리지 공간을 기존 대비 80%까지 줄였다.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소재 개발 전문 글로벌 기업 '덕산하이메탈'
덕산하이메탈은 지난 1999년 설립된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소재기업이다.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패키징 과정의 필수 부품인 솔더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 중견 제조업체이자 세계 2위의 반도체용 솔더볼 생산업체다. 솔더볼은 반도체를 패키징할 때 반도체 칩과 기판을 연결해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아주 작은 공 모양의 부품이다.

덕산하이메탈은 세워진 첫 해부터 삼성전자의 협력 업체로 등록하고 솔더볼을 납품하였으며, 지난 2000년 4월 벤처기업 등록, 2000년 9월 우수 자본재 개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02년에는 기술연구소를 세우고 솔더볼 제조장치 5건에 대해 특허를 취득했으며, 2005년 코스닥시장 등록, 2006년 수출 1000만불 탑을 수상했다.

 
덕산하이메탈은 전자재료 부문과 디스플레이소재 부문으로 사업 부문이 구분돼 있다. 전자재료사업 부문의 경우 30~650㎛의 솔더볼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국내외 휴대폰 시장 발전과 성장의 궤를 같이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디스플레이사업 부문의 경우 AMOLED(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용 유기 재료 개발 및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중앙 문서 관리 스토리지의 효율적 관리와 백업 업무 자동화 위해 시스템 도입
덕산하이메탈은 중요한 가치를 지닌 전문 기술 및 특허 관련 문서들이 많아 외부 유출 시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상황으로, 사내 모든 문서들을 중앙화하여 관리함으로써 보안성을 높인 문서 관리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덕산하이메탈의 전체 직원들은 개인의 PC에 문서를 따로 저장할 수 없으며, 문서 관리 시스템에 접근하여 신원 인증을 거쳐 개인 및 부서의 데이터들을 확인하고, 문서 작업을 마친 후에도 데이터를 중앙 시스템에 직접 저장하고 있다.

덕산하이메탈은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추가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e메일과 각종 업무 문서 등의 사내 데이터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 문서관리 시스템 운영과 함께, 기존에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던 백업업무를 체계화하고 데이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백업 시스템의 추가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 덕산하이메탈에 적용된 퀀텀 DXi6700
이에 덕산하이메탈은 실시간 백업은 물론, 데이터 중복제거를 통해 스토리지 저장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고,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 업무가 진행되어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고려했다.

최종적으로 덕산하이메탈은 퀀텀과 HP, 시만텍의 제품을 기능과 가격, 안정성 면에서 면밀히 비교 검토하여, 향후 시스템 확장이 용이하고 고성능 데이터중복제거 기능까지 제공하는 VTL 솔루션인 퀀텀의 DXi6700과 에이에스지 타임네비게이터(ASG Time Navigator)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덕산하이메탈 전산 담당자는 “빠르게 증가하는 데이터의 관리 및 효율적인 백업을 위해서 신규 장비 도입에 나섰으며, 성능과 안정성이 탁월한 퀀텀의 장비를 선택했다”고 말하고, “특히 퀀텀 솔루션은 시스템 오류가 매우 적으며, 백업 일정 관리가 가능해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큰 강점이 있었다. 이와 함께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과 차별화된 전문 엔지니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퀀텀 제품을 최종 선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6.31:1의 뛰어난 중복제거율로 스토리지 활용도 높여
덕산하이메탈은 DXi6700을 활용하여 최근에 도입한 그룹웨어의 모든 사내 데이터 및 메일 데이터는 물론, 사내 생산 데이터를 관리하는 MS SQL 서버와 사내 모든 문서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문서중앙화 시스템, 연구개발에 쓰이는 연산서버 및 핵자기공명(NMR) 분석장치 등에서 생성되는 사내 모든 데이터들을 매일 인크리멘탈(추가분) 백업하고 있으며, 격주간으로 사내 전체 데이터를 백업하고 있다.

실제로 덕산하이메탈은 DXi6700을 활용하여 기존에 37TB에 달하던 전체 데이터를 중복제거 기능을 통해 6TB까지 감소시켜 평균 6.31: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공간도 기존 대비 80%정도 절감시켰다.

이를 통해 덕산하이메탈은 스토리지 미디어 구입 비용의 절감은 물론, 일 단위 자동 백업 관리,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 등이 가능해져 IT 투자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덕산하이메탈 전산 담당자는 “덕산하이메탈의 사내 데이터들은 중복되는 데이터가 많았는데, 퀀텀 솔루션이 제공하는 데이터중복제거 기능을 적용한 후에 백업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모두 절감되었다”고 말하고, “또한 필요에 따른 주요 데이터의 부분 백업 방식이 아니라, 자동 백업 일정 설정 기능을 활용해 일일 혹은 격주간의 주기로 지속적으로 전체 백업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웹 관리 화면으로 가상 및 물리 서버의 백업 업무 진행
퀀텀의 DXi6700은 관리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잇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제공하여, 덕산하이메탈은 기존에는 수동으로 직접 명령어를 하나하나 입력하였던 작업을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화면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선택하고 새로운 작업을 지시하거나 일정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백업시스템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백업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장애여부 확인, 백업 범위 및 스케줄 변경이 가능해졌다.

또한 덕산하이메탈은 퀀텀이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얻은 성능 개선 효과도 컸다. 특히 고성능과 높은 중복제거율을 통해 도입 전 문제시 됐던 백업 속도와 성능, 안정성, 향후 확장 용이성 등의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덕산하이메탈 전산담당자는 “사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탁월한 중복제거기술을 제공하여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고,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증가에 맞춰 안정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백업 시스템 구축은 필수적인 요소다. 무엇보다 DXi6700은 사내에 혼재된 중복된 데이터들의 부피를 줄이고, 백업 업무를 자동화 함으로써, IT 자원 활용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ERP 시스템 백업 및 원격지 데이터 소산 시스템 구축 계획
덕산하이메탈은 현재 그룹웨어와 ERP를 구축하여 관리 및 운영 시스템 체계화에 나서고 있다. 덕산하이메탈은 향후 이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추가적으로 백업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보다 안정적인 관리할 수 있도록 원격지로의 데이터 소산(분산 저장)을 위해 PTL(테이프기반 백업스토리지) 기반 백업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업 데이터 증가에 맞춰 안정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백업 시스템 구축은 필수적인 요소다. 무엇보다 DXi6700은 기업 내에 혼재된 중복된 데이터들의 부피를 줄이고, 백업 업무를 자동화 함으로써, IT 자원 활용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도입 솔루션
- DXi6700

 주요 혜택
- 평균 6.31: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공간도 기존 대비 80% 절감
- 일 단위 자동 백업 관리,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 등이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 높여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