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전과정 간소화...미리보기 기능으로 출력물과의 간극 줄여

▲ 포토샵CC에 새롭게 추가된 3D 프린팅 기능
어도비시스템즈의 대표 이미지 편집 툴 어도비 포토샵 CC (Adobe® Photoshop CC)에 3D 프린팅 기능이 새롭게 추가돼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의 올해 첫 대규모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제공된 새 3D 프린팅 기능은 포토샵 CC에 통합, 제공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이하 CC)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3D 프린팅 절차를 대폭 간소화시켰을 뿐 아니라, 3D 디자인 생성부터 수정, 미리 보기, 프린트에 이르는 전 과정을 손쉽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 3D 프린팅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포토샵CC의 3D 프린팅을 이용하면, 이미 제작된 3D 모델을 수정,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처음부터 3D로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익숙한 포토샵 툴을 사용해 번거로운 추가 작업 없이 바로 프린팅이 가능한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점은 포토샵CC만이 줄 수 있는 큰 장점이다. 또한, 자동 메쉬 복구 및 지지대(support structure) 생성 기능으로 보다 견고한 3D모델 프린팅이 가능하며, 정확한 미리보기 기능으로 출력물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갖고 작업할 수 있다.

▲ 포토샵CC 3D프린팅을 이용해 출력하는 모습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지준영 대표는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포토샵 CC의 3D 프린팅 기능을 통해 모든 이들이 출력물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갖고 3D 프린팅 작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제까지의 3D 프린팅은 3D 모델링 툴로 만들어진 콘텐츠와 고 퀄리티의 결과물 출력을 위해 3D 프린터가 요구하는 조건 사이에 간극이 있었다. 이제 포토샵 CC에서 ‘인쇄’ 버튼 클릭 한번만으로 자신이 구현하고자 한 3D 디자인을 출력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포토샵 CC의 3D 프린팅 기능을 이용하면, 작업한 디자인을 연결된 3D 프린터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 업체를 통해 출력할 수 있다. 포토샵 CC는 미국 최대 3D 프린터 기업

▲ 포토샵CC 3D프린팅을 이용해 출력하는 모습
메이커봇(MakerBot)의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MakerBot Replicator)와 같은 데스크톱 3D 프린터뿐 아니라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 업체 쉐이프웨이즈(Shapeways)가 제공하는 세라믹, 금속, 풀 컬러 사암 등 다양한 3D 프린팅용 고급 재료도 지원한다. 또한 포토샵 사용자들은 3D 모델을 스케치패브(Sketchfab)의 3D 퍼블리싱 서비스에 직접 업로드할 수 있으며 스케치패브의 인터랙티브 3D 뷰어를 이용해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SNS 비헨스(Behance)에 올릴 수도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