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명 기업들의 페이스북 페이지들은 적게는 1~2만명부터 많게는 200만명까지 다양한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페이지에 포스트가 올라오면 팬들은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친구에게 소개시켜 주며 소셜에서 확산을 시작한다. 이런 1차적인 액션들의 기대효과는 당연히 팬 수에 비례한 모습들을 보이겠지만,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페이지들이 팬 수를 늘리는데 그 중점을 두고 운영을 했다면, 이제는 모아진 팬들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단순히 ‘팬 수가 많으니까 이렇게 될 거야’란 안일한 생각으로 운영을 한다면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들인 시간이나 비용들이 헛수고로 돌아갈 것이다.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팬들이 어떤 사람인지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것이다.

▲ 슈퍼비 메인화면
페이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분석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툴들은 페이지 전체에 대한 간략한 분석 자료만 제공한다. 실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운영과 성과분석에 필요한 기능들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 기업들은 페이스북 팬을 확보하기 위해 경품을 건 이벤트를 자주 진행 하는데, 페이스북 기본 분석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몇 명이 좋아했고, 몇 명이 댓글을 달았고, 몇 명이 봤는지 정도 수준의 데이터만 제공한다.

페이스북 자체에서 제공하는 분석 자료보다 더 자세하고 의미가 있으면서도 편리하게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및 관계자들은 열광할 것이다. 더 이상 밤샘 수작업의 늪에 빠지지 않아도 될 테니까 말이다. 이런 면에서 랭크웨이브에서 서비스 중인 페이스북 분석 툴 ‘슈퍼비’는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보였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자를 위한 솔루션 ‘슈퍼비’(htt://superbee.rankwave.com)는
슈퍼비는 “누가 반응했을까?” 기능은 페이스북 이용자 및 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포스트에 방문자의 결혼여부, 학력, 성별, 연령대를 포함한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향후 포스트의 도달율에 대한 예측까지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내 페이지의 포스트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개인 이용자는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발굴하고 다양한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페이스북 포스트 분석화면: 클라라 페이지 포스트 분석
또한,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의 포스트를 검색하고 이의 버즈량의 추이를 분석하는 “슈퍼비 키워드 검색”은 현재 어떤 키워드가 소셜에서 확산되고 있는지, 해당 키워드를 언급한 이용자는 누구인지 등 소셜 네트워크에 관심있는 기업은 누구나 필요로 하는 슈퍼비 서비스의 핵심기능이다. 기존 소셜 키워드 분석 시장은 기업용 솔루션만으로 이 기능을 제공하였으나, “슈퍼비 키워드 검색”은 기업이나 일반 이용자 모두 쉽게 소셜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부분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셜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소셜 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에 포스팅된 수, 키워드를 언급한 사용자 수, 키워드 사용자의 평균 친구 수 및 키워드 사용자의 영향력이 분석되며, 또한 사용자 데모그래픽을 통해 키워드 사용자들의 연령, 나이, 결혼여부 및 학력의 비율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는 단순한 키워드 검색이 아닌 키워드 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슈퍼비 키워드 검색”은 현재 국내 약 1,2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중국시장의 소셜 네트워크까지 기반을 확장할 전략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