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를 통해 일정학점을 이수하면, 학위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많은 수강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부 정식인가를 받지 않은 비인가 교육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 학점은행제를 제대로 이용하기 쉽지 않다.

수강료가 저렴한 교육원은 교육부의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비인가 교육원일 경우가 많아, 부주의하게 기관을 선택할 시 학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큰 피해가 생길 수 있다.

단기간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점은행 교육기관을 전략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안전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 ‘교육훈련기관 검색’ 메뉴를 이용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를 통한 온라인 수강 및 학점이수를 통해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으며, 미래유장직업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으로 꼽힌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국가의 복지업무 담당 및 수급권자 관리 등 공적 사회 복지 영역과 각종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학교 사회복지나 보건의료영역, 군사회, 산업사회 복지 등 광범위한 활동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전공 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 선택 4과목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고, 보육교사 2급 자격증취득방법은 보육기초등급 7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7과목 이수를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에이플랜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최근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학점은행제 이용 신청자들이 크게 늘었다”며 “성공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교육부에서 정식 인가한 교육기관인지 확인하고, 학습관리와 수강혜택 등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에이플랜원격평생교육원은 2014년 1학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1학기 등록자에게는 3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aplan.co.kr) 또는 전화(1566-6452)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