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험일을 앞두고, 공무원 공채의 원서접수 마감과 함께 경쟁률도 서서히 발표되면서 수험생들의 긴장감과 불안감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는 국가직 뿐 아니라 특채나 선발인원이 많은 직렬의 기술직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틈새 직렬’을 노려 공무원 시험 합격의 기회를 얻으려는 수험생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이에 에듀피디 관계자는 올해 주목할 만한 공무원 직렬들의 채용정보를 정리해보았다.

▲ 서울시, 운전직9급 141명 선발
서울시 운전직9급 선발규모는 일반 141명(일반:137명,시간제:4명)이다. 운전직은 경력경쟁임용시험이지만, 거주지 제한 없이 1종 대형운전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수험생들에게 응시의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필기시험으로 ‘사회,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2과목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오는 6월 28일 시험일까지 준비기간도 충분하다.

▲ 법무부, 교정직9급 특채 시행
2014년 제1회 법무부 교정직 9급(교도) 특채 선발분야는 상담 및 간호분야로 총 10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응시자격은 20세 이상으로 상담분야는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또는 임상심리사 2급 이상 자격 소지자, 전문상담교사 2급 이상 자격 소지자, 청소년상담사 3급 이상 자격 소지자이어야 하고, 간호사 분야는 정신보건간호사 또는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면 가능하다. 필기시험은 교정학개론과 심리학개론 또는 기본간호학으로, 2과목만 준비하면 되어 학습부담이 적다.

▲ 강원도교육청, 시설관리직 117명 선발
강원도교육청 시설관리직 선발규모는 117명(일반:108명,장애인:7명,저소득:2명)이다. 시설관리직은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 업무, 소규모 시설 보수 및 외부용역 작업현장 관리, 등사업무, 금융기관 출납 및 등청, 소방, 재산, 에너지 관련 업무, 기타 기관(학교)장이 부여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응시자격은 18세 이상으로 성별 및 학력에 따른 제한은 없으나 거주지 제한이 있다. 필기 시험과목은 국어, 한국사, 사회로 총 3과목이다. 강원도교육청 이외에도 제주도교육청, 경북, 충북 지방직으로도 시설관리직 채용예정이다.

업무 적성 여부를 떠나 일단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길 바라는 수험생이라면, 지원 가능한 직렬을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이다.

공무원 전문 온라인 교육기업 에듀피디(김천엽 대표)는 “공무원 틈새 합격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9급 운전직, 시설관리직, 교정직 특채 등 각 직렬별 시험대비 맞춤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9급 운전직, 시설관리직, 교정직 <이론+문제풀이 합격 패키지>강좌는 탄탄한 교수진과 최신 출제경향을 반영한 학습교재로 제공되고 있어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에듀피디는 이외에도 건축직, 토목직, 기계직, 화공직, 환경직, 전기직, 전산직, 조경직(녹지직), 임업직(산림자원), 방송통신직, 농업직 등 여타 공무원 인강 사이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각종 공업직 및 시설직, 기술직 공무원시험대비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종합반 수강생에게는 20여 년 노하우로 축적된 시험족보와 스마트폰 MP3 강좌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에듀피디는 공무원 인강 업계유일 기출문제 자료를 최다 보유하였으며, 20여 년간 다수의 합격생을 배출한 노하우가 있는 공무원 온라인전문 교육기업이다. 공무원 대비강좌와 관련된 정보 및 무료상담신청은 에듀피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