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인 오픈소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솔루션

 

기업 프로세스 및 의사결정 자동화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쉽고 빠르게 대응 가능

레드햇(www.redhat.com)이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오픈소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솔루션인 ‘레드햇 제이보스 BPM 스위트 6(Red Hat JBoss BPM Suite 6)’을 10일 출시했다. 레드햇의 차세대 비즈니스 룰 관리시스템(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s, 이하BRMS)인 ‘제이보스 BRMS 6(JBoss BRMS 6)’가 탑재된 ‘레드햇 제이보스 BPM 스위트 6’는 BPM, BRM, CEP(Complex Event Processing) 기술을 통합해 단일 제품으로 제공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플랫폼 ‘제이보스 BPM 스위트 6’는 ‘제이보스 BRMS 6’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자동화, 시뮬레이션, 모니터링 지원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제이보스 BRMS’는 기업의 비즈니스 룰 관리 및 CEP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룰을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이용된다. 따라서 비즈니스 룰을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코딩 할 필요가 없다. 이와 같은 상호보완적 기술은 기업이 더 나은 의사결정과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기업들이 수동으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필요한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수동으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변경하게 되면 비용이나 시간 소모는 물론 오류나 비일관성과 같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BPM과 BRM 시스템은 기업이 일관적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워크플로우를 자동화 하는 한편 기업 내 IT 사용자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수정된 사항들이 빠르게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에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다.

 
‘제이보스 BPM 스위트 6’는 기업이 자사의 고객들에게 주력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가시성: ‘제이보스 BPM 스위트’와 ‘제이보스 BRMS’는 기업들이 자사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더 나은 가시성을 제공하고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곳을 파악하는 동시에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비즈니스 민첩성: 기업고객들은 ‘제이보스 BPM 스위트’를 통해 프로세스, 룰, 정책을 확보하고 관리하며 수정할 수 있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더 빠르게 대응하고 더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다.

• 일관성: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의사 결정 관리가 수동으로 진행되면 비일관적인 결과나 고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 ‘제이보스 BPM 스위트’와 ‘제이보스 BRMS’는 기업이 항상 일관된 방식으로 핵심 프로세스와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즈니스 룰 관리 기능은 BPM에 탑재돼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관련된 의사 결정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제이보스 BPM 스위트 6’은 다음과 같은 ‘제이보스 BRMS 6’의 기능들을 제공한다.

• 고급 비즈니스 사용자 툴: ‘제이보스 BPM 스위트 6’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전문분야의 지식(Domain knowledge)을 직접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툴링을 통해 룰 및 프로세스 정의에 대한 가시성과 이해를 도모한다. 이 같은 툴에는 드래그 앤 드롭 BPMN2 프로세스 모델러, 그래피컬 데이터 모델러, 비즈니스 액티비티 모니터링(BAM) 대시보드 및 보고서뿐 아니라 ‘제이보스 BRMS 6’에 포함된 룰 작성 및 관리 툴도 포함된다.

• 강력한 통합: ‘제이보스 BPM 스위트’는 ‘제이보스 BRMS’의 강력한 런타임 룰 엔진 및 CEP 기능들과 다양한 워크로드 수요 지원이 가능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 서버를 결합한다. 이러한 기술들을 포괄적인 단일 제품으로 제공함으로써 통합의 효율성과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기업들은 시장에 신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히 출시할 수 있다.

• 유연한 구축 옵션: ‘제이보스 BPM 스위트 6’와 ‘제이보스 BRMS 6’는 물리, 가상, 클라우드 환경 모두 구축이 가능하다. 두 솔루션 모두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6 클러스터링’을 활용해 확장성과 가용성이 향상됐으며 레드햇 오픈쉬프트(OpenShift)와 같은 PaaS 환경과 호환된다. 또한 오픈쉬프트용 레드햇 제이보스 xPaaS 서비스의 일환으로 bpmPaaS를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마이크 피치(Mike Piech)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 제품 마케팅 수석 이사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고객들이 더욱 통합되고 지능적이며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며, “’제이보스 BPM 스위트 6’는 레드햇의 오픈소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 포트폴리오의 정점에 해당하는 솔루션이다. 이번 제품 출시는 포괄적인 플랫폼 제공을 위한 미들웨어 전략의 중대한 이정표로서 개발자들과 기업 고객들에게 혁신과 경쟁력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